수업 내용 자체는 Wwise를 쓰는데, 용도는 FMOD와 비슷하다.
지난 학기의 FMOD 수업과 비슷하게 포팅하는 느낌으로 진행되지만, 졸작을 위해 편히 요청해도 괜찮다.
총기 사운드 제작
wav의 데이터 총량은 4개밖에 되지 않지만, 16개인 것 처럼 바리에이션을 만드는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성을 준다.
배틀필드와 같은 게임들을 시작으로 이 기법을 사용하게 된 경향이 있다.
Head와 Tail을 분리할 때, Head의 길이는 동일해야 한다.
랜덤 컨테이너로 Shotgun_Head를 만들어 넣는다.
넣고 부모로 묶거나, 컨테이너로 만들어 자식으로 넣는지의 순서는 상관없다.
샷건을 헤드와 테일로 분리하여 시퀀스 컨테이너로 묶어준다.
Playlist가 공백으로 설정되는데, 직접 요소들을 등록 해 주어야 사운드가 발생한다.
Play Mode가 Stem이 아니라, Continuous로 설정 해 주어야 Playlist 내의 파일들이 연속해서 재생되게 된다.
하지만 순차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Head의 파일을 재생하자 마자 바로 Tail을 재생하면서 동시발음수가 1개가 된다.
Transitions 기능을 활성화하고, 타입으로 Xfade(크로스페이드) 기능을 지정한다.
Duration으로 타이밍을 조정한다. (현재의 프로젝트에서는 0.05 정도가 적당한 수치)
우클릭 > 시퀀스 컨테이너 (이름 : Reload) 제작
Playmode > Continuous 옵션을 설정 해 준다.
재장전의 경우 당기는 모션에 힘이 더 많이 들어간다. 되돌아갈 때는 스프링에 의해서 적은 힘이 들어간다.
따라서 소리가 당기는 구간에서 소리가 훨씬 크게 적용되는 편이 좋다.
동일한 파일을 복사해서 넣어도 메모리에는 1개의 파일만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같은 사운드를 마구잡이로 복사해도 용량이 늘어나지 않는다.
Transitions > Trigger rate 옵션을 통하여 사운드의 재생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다.
약간 구조 되게... XML같은 느낌 레이아웃 쌓는 느낌..
뭔가 너무 프로그래머가 했을법한 발상이라 웃긴거같음 좀
Blend Container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섞을 수 있다.
하지만 총기 사운드와 탄피가 떨어지는 소리는 동시에 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차를 줘야 한다.
Shell에서 initial Delay를 줘서 해결할 수 있다.
Positioning 기능을 통해 탄피 사운드의 포지셔닝을 조절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운드 포지션의 기본 값은 Center이다.
Override parent를 사용하여 하위 자식들에게 특성을 물려줄 수 있다.
위의 옵션들은 크게 건드릴 일이 없다.
3D Position 기능을 활용하여 값을 부여 해 준다.
Configure Timeline을 사용하여 타임라인의 길이를 수정 해 준다.
FMOD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Wwise만의 특별한 기능.
사운드의 위치와 타이밍을 조절 할 수 있다.
FMOD에서는 panning 값을 주지 않는 한 사운드가 실시간으로 이동하게 만드려면
실제로 사운드가 연결된 오브젝트가 물리적으로 이동해야 한다.
하지만 Wwise에서는 시간 축에 맞춰서 마음대로 조종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운드적으로 참신하고 재미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탄피가 튈 때 마다 랜덤하게 주고 싶으면 Pick new path when sound starts 기능을 주어야 한다.
Random Range 기능을 사용하여 차이를 줄 수도 있다.
사용 시 항상 단위에 주의해야 한다. 엔진마다의 차이도 있다.
클리핑 현상
클리핑 현상 재설명 진행.
항상 주의할 것. 그리고 Wwise에는 관련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Peak Limiter 를 통해 피크가 튀지 않도록 제한 해 줄 수 있다.
Threshold : 설정값, 이 값보다 높게 올라가지 못하도록 제한을 걸어준다.
Override parent 값을 잘 체크 해 주어야 한다.
전시은 학생 Cakewalk 작품 피드백 진행
박정호 학생 졸업작품 프로젝트 Outlaw에 적용할만한 총기 사운드 실습
딜레이 기능을 통해 오픈된 공간/ 실내 공간의 차이를 줄 수 있다.
개체를 그대로 복사해다가 기능만 ON/OFF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Wwise에서 Add Effect 기능을 통해서 효과를 부여 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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