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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사운드기초 4주차 - 이퀄라이저

by se.jeon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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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과제 발표

이퀄라이저  Equalizer (EQ)

음성 신호 등의 전체적인 주파수 특성을 가공/ 조절하기 위한 전기 회로.

각 음역대의 사운드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녹음 특성, 홀/ 스피커의 특성 보정, 보컬의 고음역 강조 등에 이용한다.

 

과거에 물리적 선을 이용하던 시기에는 선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간섭으로 인한 잡음이 생기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Band Pass Filter 어떠한 특정 주파수 대역만을 통과하고 나머지는 차단하는 필터

이퀄라이저의 역사

최초의 이퀄라이저

1920년대 라디오 방송 또한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여 최초의 이퀄라이저 RCA 8B가 탄생한다.

오디오 신호의 특정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높이거나 낮추는 데에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잇다.

 

[1940년대] 음악 녹음

저주파/고주파에 특정 주파수 대역이나 소리의 신호를 증폭시키는 부스트를 적용하게 된다.

 

부스트

- 게인 부스트 (특정 주파수나 신호의 강도를 증가시킴, 왜곡/포화 또는 착색을 일으켜 소리의 성격을 변화시킴)

- 볼륨 부스트 (음압이나 크기를 증가시킴. 톤 자체에는 변화가 없고, 크기의 변화만 커진다.)

 

(사용 사례) 샘 필릭스 - 엘비스 프레슬리 - That's all right

1. 음향의 대표적 조정

2 .보컬 강조 및 부스트

3. 라디오 방송의 효율성

 

[1950년대] 이퀄라이저의 발전

주파수 범위를 선택할 수 있게 됨으로써 더 큰 정밀도와 제어로 사운드에 특징적인 질감이 더욱 살아남

EQ : 100hz ~ 500hz까지 부스트

 

[1950년대] 노치 필터의 등장

작은 주파수 범위의 신호를 약화시키고, 다른 모든 주파수 범위는 변환 없이 보내주는 필터.

 

[1970년대] 그래픽 이퀄라이저의 등장 (우리가 흔히 아는 EQ)

파형을 보고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 모든 악기와 보컬이 믹스에 완벽히 들어맞을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게 됨.

 

(사용 사례) Led zeppelin - when the levee breaks

1. 존 본햄의 드럼 사운드

2. 다양한 주파수 대역의 조정

 

[1980년대]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입력 레벨에 따라신호의 주파수 응답을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됨

특정 주파수 범위에서 사운드를 압축하는 것이 가능해짐

 

(사용 사례)

- guns n roses sweet child o mine

- michael billie jean

 

디지털 이퀄라이저의 탄생

YAMAHA사가 DEQ7이라는 디지털 이퀄라이저를 출시한다.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이 보편화됨

플러그인이 다량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다양한 믹싱이 가능해졌다.

컨트롤러

이퀄라이저는 밴드에 지정된 주파수 범위의 에너지를 올리거나 내리는 컨트롤러이다.

에너지를 내리는 것을 커팅, 올리는 것을 부스트라고 한다.

 

Q - 필터가 적용될 주파수 범위의 폭을 조정함. 퀄리티 펙터.

게인 - 밴드의 컷과 부스트를 담당하게 됨.

 

그래픽 이퀄라이저의 컨트롤러

이퀄라이저는 적게는 2개, 많게는 31개의 슬라이드 컨트롤러로 구성된다.

입력되는 오디오를 하당된 주파수 밴드에 있는 필터로 통과하게 함

슬라이더의 위치로 전체 파형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컨트롤러

그래픽 이퀄라이저에 비해 밴드 수가 적지만 더욱 세밀하고 정교하게 컨트롤이 가능하다.

회전식 노브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각 밴드의 진폭, 센터 주파수, 밴드 넓이를 조절할 수 있다.

필터

소리의 특정 주파수 대역을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하는 도구

주파수 대역을 차단, 통과, 증폭하는 역할을 한다.

 

1. 로우 패스(Low-Pass)/ 하이 컷(High-Cut)

고주파를 차단하고, 저주파만 통과시킨다.

고음이 날카롭게 들릴 때 고주파를 줄여 부드러운 소리로 만들거나, 고음역 소음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특히 저음 중심의 사운드를 강조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2. 하이 패스(High-Pass)/ 로우 컷(Low-Cut)

저주파수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하고, 고음역 소리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고음역의 명확한 사운드를 유지하고 저음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3. 로우 쉘프(Low Shelf)

설정된 주파수 이하의 모든 주파수를 균일하게 증폭하거나 감쇠한다.

저음역 전체를 증폭하거나 줄이는 데 사용된다.

특정 주파수 이하의 모든 저음을 일관되게 다룰 수 있으며,

베이스 사운드를 부각하거나 지나치게 강한 저음을 줄일 때 유용하다.

 

4. 하이 쉘프(High Shelf)

고음역 전체를 증폭하거나 줄이는 데에 사용된다.

특정 주파수 이상의 모든 고음을 조정할 수 있어, 소리를 더 밝게 하거나 날카로운 고음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5. 노치(Notch)/ 험 리무버(Hum Removal)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소음을 제거할 때 유용하다.

다른 주파수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특정 소음만 줄일 수 있다.

 

6. 벨(Bell)

특정 주파수 대역을 선택해서 증폭시키거나 감소시킨다.

특정 주파수를 선택하여 그 범위를 부스트하거나 컷할 수 있다.

틈향 조정을 더 세밀하게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음역을 강조하거나 줄일 때 유용하다.

이퀄라이저 게임 활용 예시

환경 음향 설정

게임에서 배경음악, 대사, 효과음 등 다양한 오디오 소스가 혼합될 때,

이퀄라이저를 사용해 특정 소리들이 더 뚜렷하게 들리거나 덜 들리게 조정할 수 있음. 

 

영상 시청 - 위쳐3 상남자 찐친들의 웃음포텐 터지는 대화모음 4K 풀옵션

https://youtu.be/FOMvElQj2Iw?si=UJTC-CHlEeLi3ppt&t=47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환경 사운드 튜닝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실내에 있거나, 물속에 들어갔을 때, 소리가 다르게 들려야 몰입감을 줌

 

영상 시청 - How EQ Changes Game Audio | Video Game Sound Design

https://youtu.be/mTmlzqKkkjk?si=iQ9Zx9iV3SjNFqjT

 

 

캐릭터/ 무기별 소리 차별화

무거운 무기는 저음을 강조하고, 가벼운 무기는 고음역대를 강조하여 실제적인 차이를 줄 수 있다.

 

영상 시청 - 로스트아크 PVP | 홀리나이트 대장전 올킬 7

https://youtu.be/mDUxEBr6k-g?si=uKPygyrJHwRKqPm-

 

3D 사운드 경험 제공

3D 오디오 시스템에서 더욱 중요함

사운드가 위치에 따라 다르게 들리게 하기 위해 각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주파수별로 다르게 처리한다.

플레이어가 적의 위치나 거리 등을 소리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영상 시청 - 한국섭 제트 초월자 구간 어센트 플레이 ㅣ 발로란트 풀영상

https://youtu.be/t2ojjRUGmSY?si=AgzDl9lgB7fRkQKC

 

게임 내 UI 및 피드백 소리 조정 등에도 사용된다.

이퀄라이저 보충

초기의 이퀄라이저는 똑같이 만드는 기계, 통신을 해 보니 손실되는 음원들을 재조정하는 것.

주파수 대역대의 에너지 총량을 동일하게 재조정 해 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의 이퀄라이저의 핵심 컨트롤러

- Freq 컨트롤러 : 수정하고 싶은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는  컨트롤러

- 게인 컨트롤러 : 선택한 주파수 대역을 증폭/ 감쇄 (Boost/Attenuation)

- 퀄리티 펙터 컨트롤러 : 선택한 주파수 대역의 적용 범위를 넓히거나 줄임

 

필터의 종류

- Pass/Cut : 특정주파수 대역을 제거

- Shelf : 특정 주파수 대역을 증폭/김쇄후 유지

- Peak :  특정 주파수 대역을 좌우 대칭으로 증폭/감쇄

 

 

이름 대신 그림의 형태로 있는 경우도 있다.

 

 

이상적이고 꽉 차있다고 느껴지는 사운드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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