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개요 문서
신입사원으로써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은지
내가 무슨 프로젝트를 했는가
내가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경험) 했는가
내가 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떤 깨달음을 얻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그래서 내가 얼마나 게임 개발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서로의 역량이 어떤 상태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하는 것은 어렵다.
팀 작업으로 프로젝트를 해 봤다는 것은 신입 사원으로써 좋은 커리어이다.
그 경험을 잘 포장해서 작성 해 주면 된다.
프로젝트가 아니라, 나를 포장하는 것.
프로젝트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팀 작업을 할 줄 아는가. 게임 개발을 할 줄 아는가.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포커스는 내가 되어야 한다. "나 괜찮은 사람이에요."
프로젝트 개요 문서에 필요한 내용
프로젝트 개요 및 설명
- 컨셉, 개성, 일반적 특징 (장르 등등)
- 게임의 특징적 시스템 설명 (전투, 기믹 등등)
ㄴ 프로젝트 개요 : 장르, 시점, 플랫폼, 개발 엔진, 개발 환경(버전 관리 툴, 워크 스페이스, 소통 프로그램)
ㄴ 프로젝트 설명 : 핵심적인 플레이 요소 설명이 있어야 함.
게임의 구조 설명
- 게임의 구성 및 구조, 게임의 볼륨
ㄴ 게임의 전체 모습을 설명할 수 있는가 : 게임의 기본요소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ㄴ 게임 시스템의 단위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가
ㄴ 게임의 컨텐츠 단위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ㄴ 게임 컨셉에 따른 컨텐츠의 중요도를 이해하고 있는가
- 내가 게임 개발 과정을 경험했고, 게임 개발을 아는가
ㄴ 상업적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가
ㄴ 플레이 흐름. 가능하면 디테일한 조건을 쓸 것. 순환 구조의 흐름이 있으면 서술하는 것이 좋다.
ㄴ 순환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만들지 못한 볼륨에 대한 서술을 추가하는 것도 좋다.
프로젝트 개발 진행 과정
- 팀원의 규모, 기간 등
ㄴ 현실적인 제약 설명 (인원수, 개발 기간, 작업 환경 등)
-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주어진 자원
ㄴ 어떻게 만들었는지 재미있게 서술하는 것은 좋다. 읽는 게 재미있기 때문.
ㄴ 이야기 할 때는 잘한 것 중심으로, 기분 좋게.
개발 후기, 포스트모템 (가장 중요함)
- 게임 개발 경험 이후 얻게 된 경험치의 설명, 게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의 원인파악 및 재발 방지
- 중요한 에피소드, 잘한 것, 잘하지 못한 것.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점
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 인지 과정 및 방법)
ㄴ 발생할 문제를 방지하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 예측 가능한 문제를 위한 대비)
- 플레이 후기에 대한 포스트 모템을 적는 것이 좋다.
ㄴ 유저 피드백을 받고, 분석할 수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 너무 당연한 경험은 쓰지 않는다.
ㄴ 고유한 환경을 설명하지 않는다.
ㄴ 상황을 객관적으로 설명한다. (모든 경우의 수를 제거할 수는 없다.)
- 포스트모템은 개인의 잘잘못을 가리기 위한 것이 아님.
ㄴ 개발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방지하기 위한 것.
ㄴ 개인 탓으로 명시되는 문서는 작성자의 안 좋은 인상을 남긴다.
그 외
- 개발 중인 게임의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퍼런스 이미지 X)
- 어떤 의도로 만들어졌는지를 설명하고, 의도를 잘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 보여야 함.
- 어설픈 설명은 작성하지 않는다.
모든 내용이 들어 갈 수는 없다. 문서가 길어지면 장황해진다.
프로젝트 개요문서 작성 후 카페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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