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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연출기획 4주차 - 시네마틱 컷씬 연출

by se.jeon 2024.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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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연출에는 의도가 있다.

금일 수업은 설명보다 영상 시청을 위주로 진행할 예정.

게임 시네마틱 영상 시청

영상 시청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 오프닝 시네마틱 영상

https://youtu.be/qStRYrJUMrI?si=Mi3ecQ-rsO7WML-E

 

게임 외적으로 제작되는 영상으로 기대감을 높이는 블리자드.

 

영상 시청 - 오버워치 2 시네마틱 트레일러 | “제로 아워”

https://www.youtube.com/watch?v=m_o0MpnD7oQ&t=1s

 

오버워치 2인데 새로운 영웅이 없고, 변화가 적다는 점에서 불안감이 생기게 된다.

브리자드 특유의 시네마틱 트레일러의 퀄리티는 좋았지만, 아쉬움이 남는 게임.

 

영상 시청 - 프로젝트 이브 Project EVE Teaser Trailer 4K 60fps

https://www.youtube.com/watch?v=vLsSuuSAIys&t=87s

 

의도가 담긴 영상. 여상을 보면서 의도가 무엇일지 찾아보는 것을 권장함.

못 쓰는 리소스가 많다. 이런 기술을 가지고 있음을 어필하며 개발자를 모집하기 위해 완성한 영상.

 

영상 시청 - PS5|스텔라 블레이드 (프로젝트 이브) - 스토리 트레일러 (4K, 한글 더빙, 자막)

https://www.youtube.com/watch?v=Nou3w5l6xvk

 

인게임 영상과 시네마틱 컷씬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 해 볼 것.

트레일러 영상은 런칭 예고편이지만, 예전에는 영화가 끝나고 보여주는 영상이었다.

티저 영상은 길이가 짧고, 제목을 밝히지 않은 채로 개봉을 한참 앞두고 오픈한다.

 

스텔라 블레이드 - 우리 나라 게임 업계에서 시네마틱 트레이러에 신경 쓴 긍정적인 케이스.

 

영상 시청 - DokeV (도깨비) - 공식 발표 트레일러 | Pearl Abyss Connect 2019

https://www.youtube.com/watch?v=WtcQl41oFQI

 

잘 된 것이 무엇이고, 아쉬운 것이 무엇인지 생각 해 보자.

영상이 상당히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체성을 잘 알 수 없었던 뮤비.

 

영상 시청 - 갓 오브 워 파트1

https://www.youtube.com/watch?v=zdUn55go6DE&list=PLF439XCBm_N1w-MC8NHaYLweqC_pDL3fL

 

어디까지가 시네마틱이고, 어디까지가 게임 플레이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몰입도가 높은 연출.

원테이크 연출을 사용한 영화 씬(Scene)

- 1917 : 모든 씬이 롱테이크 (보여지는 연출)

 - 버드맨 : 모든 씬이 롱테이크 (보여지는 연출)

- 어벤저스 : 전투씬에 자주 사용

- 라라랜드 : 오프닝씬

- 명량 : 영화 후반의 백병전씬

- 범죄도시1 : 장이수 모친의 환갑잔치 액션씬

- 범죄도시2 : 최준식이 보낸 암살자들과 강해상의 액션씬

- 카터 모든 씬이 롱테이크 (보여지는 연출)

 

산타모니카 스튜디오는 의도하고자 하는 연출을 위해 모션 캡쳐를 진행

 

갓오브워의 보스 등장 연출, 게임 속 건물 부수기

지형지물과 상호작용하는 언차티트 4의 연출
게임에서 배경 상호작용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래서 들어가면 신선함을 줄 수 있다.

 

영상 시청 - 역사상 최고의 추격전 - 언차티드

https://www.youtube.com/watch?v=yz0PdnD3UZg&t=367s

 

다양한 모션 캡쳐를 활용한 언차티드 4

게임의 올라가는 연출을 만들기 위해 세트장을 만들기도 했다.

 

바닥을 부수면서 등장하는 대재앙 가논의 연출

 

영상 시청 - 오리와 눈먼숲 - 프롤로그

https://www.youtube.com/watch?v=d7EEou2ZfWo

 

굉장히 잘 만든 트레일러의 예시. 매력적이다.

연출 설명을 위한 콘티

하지만 콘티는 그림 실력이 없으면 그리기 힘들다.

시네마틱 컷씬 연출을 위해서는 컷씬의 장면 구성 등에 대한 기획도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선행되어야 할 실습이 있다.

- 연출 설명을 위한 대본

- 대본 작성 시 명시되어야 할 것들 : 인물, 상황 등등...

 

연출의 생명은 디테일에서 나온다.

- 풍경 : 픽션에 생명력을 집어넣는 디테일

- 냄새 :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디테일

- 소리 : 세계에 사실성을 불어넣는 디테일

- 맛 : 게임 속 이야기 세계로 이끄는 디테일

- 촉감 or 느낌  배경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디테일

 

기차역 - 배경 디테일 예시

 

상황 설명을 위한 지문

상황의 설명은 디테일하고 명확해야 한다.

 

대사를 쓸 때 고려해야 할 것들

- 대사로 성격이 드러나게 해야 한다.

- 대사하는 사람들의 관계에 따라서 차별되어야 한다.

- 행동을 진전시키고 설명하며, 닥칠 사건을 예고해야 한다.

- 간단하고 명료하게 여러 가지 기능을 부오여해 합축시켜라

- 대사와 지문이 중복되는 경우 지문을 따른다

- 간결하고 압축적이어야 하며, 재치가 있으면 좋다.

수업 중 실습

게임의 연출 한 장면을 정해서 대본 형태로 정리 해 보자

배경 설정의 디테일을 정리 해 보자!! (풍경, 냄새, 소리, 맛, 촉각/느낌)

 

https://www.notion.so/4-_-c394937b16ff4a8aa759da0281f13b17?pv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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