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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사운드제작실습 10주차 - 기차 소리, 배경음 전투 크로스페이드

by se.jeon 2024.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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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수업의 취지는 wwise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졸업작품을 돕는 것.

기타 질문 : Sound Kit의 경우 보통 비용을 얼마 정도 잡아야 하는지.

CD로 파는 SFX Kit의 경우, 50만원 정도면 구매 가능하다.

좀 더 유명한 Boom Library의 경우, Royalty free이니 주의할 것.

https://www.boomlibra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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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yalty free : 한번 사면 추가적인 비용을 낼 필요 없이 편하게 써도 된다는 뜻.

샘플 라이브러리를 재가공하여 장사는 하면 안 됨.

 

박정호 학생의 졸업작품 프로젝트 - The Chroma를 기반으로 실습 진행

 

Delay 기능을 통해 덜컹거리는 소리의 간격을 조절 해 줄 수 있다.

Blend Container 를 만들어 파일을 담아준다.

 

 

 EQ  필터를 통해 제대로 연결되지 않고 끊어진 사운드의 부자연스러움을 줄일 수 있다.

Wwise에서도 부여할 수는 있지만, 값으로 조절 해 주어야 해서 시각적으로 잘 안 보이는 문제가 있다.

 

 

Wwise는 보정을 한 사운드를 렌더링해서  최적화 하는 기능이 있다.

FMOD와 같은 대부분의 사운드 툴은 최적화를 위해 외부 툴에서 작업을 해 주어야 한다.

 

 

주행 중인 기차와 같은 경우, 지나가는 바람 소리가 나게 된다.

실내/ 실외에 적응형 사운드를 적용하기 위해 States를 사용할 수 있다.

 

 

기초음향학. 바람소리는 부딪히면 감쇄한다.

고주파가 먼저 감쇄하기 때문에 이를 구현 해 주면 된다.

 

음악 인트로 루프 구현

중간에 Parsec 연결이 끊겨 내용이 끊김. 추후 보완 예정.

Swiching할 status는 RTPC로 만들어야 한다.

 

Normal, Battle 양쪽에 값을 설정 해 줘야 한다.

Intro 또한 동일 조건을 부여 해 준다.

원리 자체는 FMOD와 동일하지만, UI가 다른 것.

 

값이 부드럽게 전환되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0과 1을 호출하기 때문에 사운드가 딱딱 끊어지게 된다.

예전에는 코딩으로 변화값을 줬지만, fmod와 같은 기능이 wwise에도 기능이 추가되었다.

 

 

Interpolation : 바로 변하는 것을 의미함.

 

 

Slew Rate로 설정 해 주어야 한다.

Slew Rate : 서서히 변화하는, Attack, Release 기능이 생긴다. Units/second는 초당 변화값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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