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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연출기획 2주차 - 게임 연출 기획

by se.jeon 2024.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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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연출 기획이란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게임 배경, 이펙트, 광원, 사운드 등의 요소들을 종합하여, 프로그램 상에 연출함을 통해 효과적으로 게임을 구성하는 작업.

 

게임 연출에 대해서 분석을 하려면 연출에 담긴 기획자의 의도를 추적해야 한다.

 

프리텐드(pretend) : ㅇㅇ인척 하다.

- 빈민층의 프리텐드 : 약점을 가리기 위한 기세

- 부유층의 프리텐드 : 본심을 가린 나이스(nice)한 모습

 

영화 기생충과 '선(Line)'

연출의 마술사 '봉테일' 봉준호 감독

'선'을 넘는 행동에서 캐릭터성이 보인다.

'기생충'이라는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면 왜 이렇게 '선'에 집착하는지 알 수 있다.

디렉터가 그리는 세계

총괄 디렉터... 그리고 각각의 감독들.

촬영감독, 의상감독, 조명감독, 음향감독 등...

만들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한 명확한 공유가 필요하다. 기획자들은 계속 말해야한다.

 

연출을 잘 하기 위해서는 각 장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연출적인 관점에서 전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를 완전하게 머리 속에 인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봉준호 감독이 어떻게 디렉션을 하는가. 봉준호 감독은 자기 영화가 자기 머리 속에 완벽히 들어 있다.

봉준호의 '기생충'이라는 세계는 완벽하게 머리 속에 들어 있다. 잘 만난 여행 가이드 같다.

의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무언가를 분석할 때 의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보는 결과물이 의도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분석은 결과물을 보고 의도를 생각 해 보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연출을 배치할 때 기승전결 구도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클라이막스인 절정으로 가기 위한 전략적인 음악, 조명, 애니메이션, 동작, 스토리, 카메라 사용 등등...

사망 플래그

'사망 플래그'라는 것이 대중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망 플래그가 매력적인 이유는 의도적인 연출 때문이다.

각각의 장면도 멋져야 하지만, 절정의 장면을 위해서는 아끼는 것도 필요하며 각각의 장면을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각각의 장면은 의도적이여야 한다.

게임 연출 분석

젤다의 전설은 어떤 게임인가?

젤다의 전설은 시리즈로 오랜 시간 개발된 작품이다.

 

 

트라이포스를 향한 욕망

- 전지전능한 무한한 힘을 향한 욕망

- 창조자와 같아지고자 하는 피조물의 욕망

 

종언자로부터 이어지는 가논돌프(가논)과의 악연

트라이포스를 차지하기 위한 악의 개입과 트라이포스를 통한 악의 저지

아이러니하게 그럴 수록 문제가 되는 트라이포스의 존재

 

예언과 정해진 운명

빌런의 시조새 급인 종언자는 완전히 소멸되기 직전.. '여신의 피와 용사의 혼을 이은 자들은 영원히 내 분노의 화신과 싸우게 될 것이다' 라는 저주를 내리고 마스터 소드에 봉인된다.

 

젤다의 전설의 전작과 다른 변화

 

기존 젤다 시리즈의 관례를 깨려는 시도. 시열대 탈출 작품 제작을 통한 진입장벽 해소하려는 노력.

일본 과거 시대의 유물들에서 영감을 얻어 과거 유물이 존재하는 한 시대를 작품에 구성함.

 

신비롭고 매력적인 소재를 강화하고 발전시켜서 부각시키면서 스토리의 개연성까지 챙김.

- 대재앙에 대항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고대 선조들의 신비로운 유물

- 여신의 능력을 각성하지 못하고 무력감에 고뇌하는 젤다 공주

- 여신의 능력을 대신해줄 수 있는 대안으로써 더욱 고대유물에 집착하게 됨

- 젤다 공주의 희망이었던 고대 유물로 인해 오히려 전쟁에서 지게 됨

 

젤다의 전설은 직관적인 오픈월드 게임

- 튜토리얼 시작 위치

- 빼앗긴 사신수를 해방하여 가논을 무찌르자

랜드마크를 통한 레벨 디자인이 잘 되어있음.

 

젤다 공주의 변화

 

젤다라는 캐릭터는 수동적인 여성에서 능동적인 여성으로 변화함.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은 굉장히 여성 차별이 심한 나라.

상당히 능동적이고 매력적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과 함께 생각 해 보자.

하지만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들이 나오게 되는 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

 

젤다 공주와 링크의 관계 변화 (대재앙 가논의 등장 배경 스토리)

- 따뜻한 마음을 가진 젤다 공주

- 링크에 플레이어가 강하게 감정 이입할 수 있도록 구성.

- 젤다를 공주의 영역에, 용사의 영역에 링크와 플레이어를 동일시하여 배치함.

- 순탄하지 않았던 젤다 공주와 링크의 관계는 '이가단의 칼날'로 반전을 맞이한다.

 

젤다의 전설 시네마틱 영상의 배치

시네마틱 영상을 통해 배경 스토리와 플롯을 전달하고 있다.

게임이 진행되는 시점은 가논 부활 후 100년 후로 링크는 기억상실증에 걸려 있다.

 

- 영상에서 보이지 않게 작동하고 있는 숨은 장치

- 피아노를 메인 악기로 쓰는 첫 시도

- 링크의 시점에서 보는 젤다 공주

- 젤다 공주의 시점에서 보는 링크

 

영상 시청 - Legend of Zelda A Link to the Past SNES Japanese Commercial #1

https://youtu.be/cjpHzLYHkwA?si=ODN6bP25AoJOWABb

 

의외로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던 광고. 다양한 시도..

수업 중 실습

전체적인 맥락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 젤다의 전설 : 야생의 숨결 추가 시네마틱 영상 기획 해 보기

젤다의 전설을 안해봤어서 감이 안오면 - 졸업작품 혹은 예전에 작업했던 팀 작업 게임의 특정 시네마틱 영상 기획 해 보기

왜 이러한 시네마틱 영상 추가를 했는지 '이유'도 함께 설명하기.

 

https://sumptuous-crustacean-1ed.notion.site/2-_-3e276e79aafa4f6a952128a8ae509702?pv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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