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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리얼타임엔진 2주차 - 시작해요 UEFN

by se.jeon 2023.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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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내용은 교수님의 언리얼 공식 영상으로 공유 예정.

https://youtu.be/J3mqDN33qiY?si=u-dB4_dzCu8aPRiT 

 

UEFN :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강의 개요

1주차 : 동전 수집 게임 제작하기

2주차 : 데스런 형태의 동전 수집 게임 제작하기

3주차 : PvE 게임 제작하기

 

코딩 없이 제작할 수 있음.

기본으로 제공하는 툴만 활용해도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장치가 필요하다면 birth라는 메타버스형 프로그래밍 언어. 심도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에 특화되어 있으며, 코딩 경험이 없는 경우도 시작할 수 있다. 다양한 한국어 교육자료들이 존재한다.

예시의 데스런 게임은 제작에 일주일 소요 된 게임.

 

포트나이트의 섬은 게임의 스테이지와 같은 개념.

섬의 내용은 모두 서버에서 관리되어 여러명이서 하나의 레벨을 작업 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포탈 - 팀)

 

섬 코드

플레이를 위해서는 섬 코드를 생성해야 한다.

개발중일 때 프라이빗 코드를 생성하여 팀원들과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섬 크리에이터 자격을 얻으면 퍼블릭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제작된 컨텐츠가 재미있다면 포스나이트 홈페이지 또는 인게임 디스커버 페이지에 등록될 수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

포트나이트에서 발생한 순수익 40%를 UEFN 크리에이터에게 분배한다.

유저들의 참여도를 기반으로 분배. 130억원이라는 놀라운 금액.

창작자가 BM에 종속되지 않고 순수하게 재미있는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음.

 

 

에픽의 후원 프로그램인 메가그랜트도 신청할 수 있다.

 

UEFN 설치 및 실행

에픽게임즈 런처를 설치 후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를 설치하면 된다.

두 패키지 모두 용량이 꽤 되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사전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

 

컨텐츠를 만들기부터 배포하기까지 필요한 내용들을 공식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생성

기본으로 제공되는 섬 템플릿을 이용하면 훨씬 쉽게 자신만의 섬을 만들 수 있다.

 

 

섬을 직접 만들어보고, 실행시켜 본다.

에디터의 사용법

뷰포트

현재 작업중인 레벨을 보여주며, 대부분의 작업이 이뤄지는 창.

시점 자유 이동 - 우클릭 + WASD

시점 높낮이 이동 - 우클릭 + QE

오브젝트 선택 - 좌클릭

오브젝트 확대 보기 - 오브젝트 선택 후 F

확대 및 축소 - 마우스 휠

오브젝트 중심의 시점 자유 이동 -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Alt + 좌클릭 + 드래그

 

이동, 회전, 확대/축소

기즈모와 상호작용하여 조정할 수 있다.

이동 모드 - W

회전 모드 - E

스케일 모드 - R

오브젝트 바닥에 붙이기 - END

오브젝트(액터) 삭제 - Delete

 

 

에디터 툴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아놓은 창.

저장 버튼,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모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여러가지 기능 및 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팹 (알파)

에픽게임즈가 준비하고 있는 통합 마켓플레이스 "팹"

- 퀵셀

- 스케치펩

-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

하나의 새로운 경험으로 통합한 강력한 마켓 플레이스.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에셋들을 활용할 수 있다.

손 모양 아이콘이 되어있는 에셋들은 바로 드래그해서 배치 할 수 있다.

3주차에 팹 활용 관련 시간을 가질 예정.

 

액터

언리얼에서의 게임 요소 단위.

자주 쓰는 게임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Verse

메타버스 환경에 맞는 새로운 언어. 상상력을 현실에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내장된 수많은 장치가 있어 이번 강의에서 다루지는 않을 예정.

 

 

아웃라이너

씬의 모든 액터(오브젝트)를 계층형 트리 뷰로 보여주는 창이다.

검색을 통해 필요한 액터를 검색하거나 그룹으로 묶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디테일 패널

뷰포트에서 현재 선택된 액터(오브젝트)에 대한 정보와 기능을 보여주는 패널이다.

 

콘텐츠 브라우저

프로젝트 내의 콘텐츠 에셋을 생성, 임포트, 구성, 확인 및 관리하는 창.

ctrl + space키 또는 좌하단 클릭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ctrl + 휠을 이용하여 아이콘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다.

게임 테스트 방법

UEFN에서는 실제 포트나이트 게임을 통해서 테스트 할 수 있다.

세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포트나이트가 켜지면서, 실제로 섬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서버 상에 작업중인 섬의 정보가 올라가게 된다. 처음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이후부터는 실시간으로 싱크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한 형태.

 

실제 게임이 작동하는 상태를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축약 : 포크리)의 게임 모드라고 한다.

실제 유저들이 섬에 들어와서 경험하게 되는 플레이 상태이다.

 

조작 키

- 이동 : wasd

- 점프 : space bar

- 장착한 도구 사용 : 좌클릭

- 대시 : 왼쪽 shift

- 앉기, 슬라이딩 : ctrl

일반적인 슈팅게임과 동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레벨은 포크리, UEFN 어느 쪽에서도 가능하다.

레벨을 편집하려면 게임 모드를 중지해야 함.

- 포크리 > ESC > 게임 종료

- UEFN > 툴바 > 게임 종료

 

편집모드로 전환되어도 화면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

플레이 느낌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넓은 레벨을 편집하기에는 다소 불편함. 게임에서 제공하는 기능 이상의 것을 활용하기에는 힘들다.

동전 수집 게임 제작

플레이어의 시작 지점을 이동하려면 플레이어의 부활 패드의 위치를 옮기면 된다.

원하는 액터의 위치를 복사 후 플레이어 부활 패드에 붙여넣기하는 실습 진행.

 

오토바이 배치 및 포크리 사용, 탑승 실습 진행.

오토바이에 이미 기본적으로 다양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다.

 

수집 가능한 사물이라는 장치를 사용 할 예정.

게임에서 관리하는 점수와 자동으로 연동되어 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동전을 습득하면 1점이 자동으로 오르는 구조.

이를 활용하여 코딩 없이도 게임을 제작 할 수 있다.

 

3점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되도록 실습

islandSettings > 득점 > 등점하여 종료 항목 체크 > 3으로 수정

 

게임이 종료되면 게임 종료 ui가 뜨도록 하는 실습.

게임 승자 표시 시간, 게임 점수 표시 시간, 점수판을 활성화.

슬로우모션이 실행되며 게임 종료 UI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물쇠가 잠겨진 상황에서 하나의 값이라도 바뀌면 다같이 변경이 된다.

안내문(게시판)을 설치하고, 무기를 배치하는 실습 진행.

 

 

이렇게 동전을 수집하는 게임을 제작 해 보았다.

 

리비전을 이용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여러명이 동시에 작업하는 버전 관리 툴을 이용한 일반적인 협업은 물론이고

같은 팀에 포함된 팀원이라면 동시에 같은 세션에 접속해서 동시에 장치를 배치하고, 편집하고, 플레이 할 수 있다.

포트나이트가 동작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가능하다.

퍼블리시 하는 방법

퍼블리시는 현재 작업한 레벨이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검증과 변환 과정을 통해 진행되며

퍼블리시가 완료되면 프라이빗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에디터 툴바의 프로젝트 메뉴로 이동하여 작업한 게임을 서버에 업로드할 수 있다.

프라이빗 버전에 업로드 > 설명 추가 > 업로드

업로드가 완료되면 프라이빗 버전 코드를 받을 수 있다.

 

Done 버튼을 눌러주면 웹사이트에서 작업한 섬들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크기를 눌러 프로젝트의 크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에셋들을 포트나이트 서버에 저장된 것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용량이 작다.

직접 만든 에셋들을 올릴 때는 최대 400메가까지 허용되며, 이 용량은 앞으로 늘어날 수 있다. 참고해서 작업해야 한다.

 

 

메모리 계산 결과를 선택하면 포크리에서 편집모드로 갔을 때 메모리를 계산할 수 있다.

 

메모리의 제한이 있다. 10만을 넘어가면, 퍼블리싱이 되지 않는다.

프리펩, 완성 되어있는 오브젝트의 경우 메모리를 굉장히 많이 먹는다.

배치 후 사용하지 않는 내용들을 직접 삭제 해 주어야 함.

2주차. 데스런 게임 제작

1. 랜드스케이프 제작 기초

2. 체크포인트 제작

3. 기믹 요소 제작

4. 게임 엔딩 구현

 

 

코인을 수집하여 클리어하는 간단한 구조의 게임

  • 코인을 수집하면 점수를 획득한다.
    • 브론즈 : 1
    • 실버 : 10
    • 골드 : 100
  • 코인을 수집하면 획득 UI가 발생한다.
  • 바이크를 탑승할 수 있다.
  • 갈래길이 존재한다.
  • 최종적으로, 목적지(음표)에 도달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되면, 결과 표시 UI가 발생한다.

https://youtu.be/wx1__cjQnkY?si=5G2yMiiQK6_4iH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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