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보고 온 영화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줄거리를 간단하게 적기 : 버드 박스
- 주인공은 임신 상태.
- 사람들의 갑작스러운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
- 집단 정신이상 현상은 무언가를 바라보면 발현되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 무언가는 외계에서 유입된 초월적인 존재 혹은 외계 생명체로 추측됨.
-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식량, 새 인원 유입 등 다양한 문제의 발생함.
-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야를 제한한 채로 외부로 이동하고, 마트의 식량을 가져옴.
- 외부에서 초월적인 현상을 숭배하며 눈을 가리지 않고 살아가는 인원의 발견.
- 한 커플의 차량 갈취 및 도주 사건 발생으로 나머지 인원의 고립.
-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숭배자 인원이 유입됨.
- 주인공과 다른 임산부의 출산일에 숭배자 인원의 사건 발생.
- 주인공은 아이들을 남성 애인과 함께 보호하며 육아.
- 무전기를 통해 피난 가능한 장소를 전달 받았으나, 주인공의 반대로 이동하지 않음.
- 식량 등을 찾아 몇 년을 주변을 돌아다니다가 숭배자 집단으로 인한 남성 애인의 사망으로 주인공은 피난 가능한 장소를 향해 아이들과 함께 강을 따라 내려온다.
-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안전한 피난처는 시각장애인 학교.
학생들에게 질문
- 플레이 영역이 넓으며, 할 것이 많을 것 같다.
- NPC와의 상호작용 : 적대 관계 & 우호 관계
- 무덤가의 쥐 줄거리 질문
- 무덤가의 쥐를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
- 보상은 무엇이고 어떤 위험이 오는지를 알아야 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인상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키워드 3개를 선정할 것.
- #크툴루
- #제한된 시야
- #숭배자
- ##생존
- ##새
게임 플레이 작성
- 게임 플레이
-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 단, 좀비가 쫒아오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숭배자 집단이 발생하는 이벤트 등장.
- 주변 지역을 탐색한다.
- 커튼을 내릴 수 있다.
- 자원을 수집한다.
- 도구를 사용하여 적을 처치한다.
-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 어떤 상황이 생기는가
- 사람들의 갑작스러운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
-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식량, 새 인원 유입 등 다양한 문제의 발생함.
- 외부를 탐색, 식량과 자원을 가져옴.
- 숭배자의 발견.
- 왜 위기가 생기는가
- 떨어지는 식량
- 숭배자 집단
-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가.
- 주변 지역 탐색 및 자원 수집
- 전투 & 처치
어떻게 게임으로 만들 수 있을까?
- 대부분의 RPG들은 성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어떻게 이 사건과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지?
- 상황을 유저들에게 어떻게 인지시킬 것인지
- 유저들에게 닥칠 수 있는 위기
- RPG와 호러게임은 갈래가 다른 경향
- 보상을 주는 과정이 의미가 있지, 보상 자체가 의미가 있지 않다.
- 구체적인 플레이의 상황 설명
- 시체를 발견해서 유저가 왜 따라가게 되는지.
- 시체가 그냥 있을 것인지, 떨어트릴 것인지, 갈 수 없는 길을 둘 것인지.
- 플레이의 한 장면을 묘사.
영화를 하나만 보고 온 학생들은 나머지 영화를 보고 올 것을 권장함.
플레이어 시나리오에 대한 스케치를 진행 예정.
키워드를 뽑아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는 플레이 시나리오.
영화의 시나리오와는 다른 스토리를 기반으로 진행할 것.
키워드 3개와,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플레이 설명
#키워드가 의미하는 플레이의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플레이 내용은 개념적인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생존 : HP와 허기 게이지를 유지하며 살아남는 2차 코어 메카닉이다. 다양한 스테이터스를 관리하여 플레이어는 사망하거나 정신 판정에 실패하지 않아야 한다.
- #탐색 : 위험 속에서 주위를 탐색하여 자원을 획득하고 안전하게 복귀하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턴제로 진행하며, 간헐적으로 플레이어의 이동이 불가능하거나 이동속도가 제한되는 ‘엎어짐’ 이벤트나 ‘험한 지형’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갈 수 없는 지형’이 존재하며,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라 제한이 발생하기도 한다. 크툴루 이벤트 및 크툴루 숭배자 이벤트가 발생하는 핵심 컨텐츠이다.
- #크툴루 숭배자 : 핵심이 되는 적대 세력. 이들은 간헐적으로 주변에서 발생하거나, 방문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적대 세력이 플레이어를 인식하게 되면 추격전 혹은 전투가 발생한다.
게임 플레이 작성2
- 게임 플레이
-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 단, 좀비가 쫒아오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숭배자 집단이 발생하는 이벤트 등장.
- 주변 지역을 탐색한다.
- 탐색할 장소를 지정 할 수 있다.
- 커튼 오브젝트를 상호작용하여 빛을 차단할 수 있다.
- 배치되어 있는 물건을 찾을 수 있다.
- 자원을 수집한다.
- 도구를 사용하여 적을 처치한다.
-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 어떤 상황이 생기는가
-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 식량, 새 인원 유입 이벤트 등 다양한 문제와 갈등이 발생함.
- 외부를 탐색, 식량과 자원을 가져옴.
- 밖에 나가게 되었을 시, 일반 인원의 정신 내성 판정. 실패 시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으로 이벤트 발생.
- 크툴루와의 조우 및 숭배자의 발견.
- 왜 위기가 생기는가
- 떨어지는 식량 : 생존에 있어 식량은 필수 자원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파티의 인원수에 비례하여 점차 부족해지게 된다.
- 숭배자 집단 : 플레이어는 크툴루를 보면 정신 판정을 해야 하며, 실패시 사망하지만 숭배자 집단에게 잡히게 되면 크툴루를 보게 강제하여 근력 또는 민첩으로 해결해야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가.
- 주변 지역 탐색 및 자원 수집
- 전투 & 처치
728x90
반응형
'대학생활 >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배경음악과효과음 2주차 - 게임 사운드 기획 (0) | 2023.09.07 |
---|---|
게임기획과비주얼스크립팅 2주차 -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기법, 렌더링 파이프라인 (0) | 2023.09.07 |
리얼타임엔진 2주차 - 시작해요 UEFN (0) | 2023.09.05 |
게임인공지능 2주차 - Design Pattern, 전략 디자인 패턴, 옵저버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 (1) | 2023.09.05 |
게임밸런스및시뮬레이션 2주차 - 게임 밸런스의 이해 (0) | 2023.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