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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레벨디자인심화 2주차 - 영화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

by se.jeon 2023.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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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온 영화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줄거리를 간단하게 적기 : 버드 박스

  1. 주인공은 임신 상태.
  2. 사람들의 갑작스러운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
  3. 집단 정신이상 현상은 무언가를 바라보면 발현되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4. 무언가는 외계에서 유입된 초월적인 존재 혹은 외계 생명체로 추측됨.
  5.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식량, 새 인원 유입 등 다양한 문제의 발생함.
  6.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야를 제한한 채로 외부로 이동하고, 마트의 식량을 가져옴.
  7. 외부에서 초월적인 현상을 숭배하며 눈을 가리지 않고 살아가는 인원의 발견.
  8. 한 커플의 차량 갈취 및 도주 사건 발생으로 나머지 인원의 고립.
  9.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숭배자 인원이 유입됨.
  10. 주인공과 다른 임산부의 출산일에 숭배자 인원의 사건 발생.
  11. 주인공은 아이들을 남성 애인과 함께 보호하며 육아.
  12. 무전기를 통해 피난 가능한 장소를 전달 받았으나, 주인공의 반대로 이동하지 않음.
  13. 식량 등을 찾아 몇 년을 주변을 돌아다니다가 숭배자 집단으로 인한 남성 애인의 사망으로 주인공은 피난 가능한 장소를 향해 아이들과 함께 강을 따라 내려온다.
  14.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안전한 피난처는 시각장애인 학교.

학생들에게 질문

  • 플레이 영역이 넓으며, 할 것이 많을 것 같다.
  • NPC와의 상호작용 : 적대 관계 & 우호 관계
  • 무덤가의 쥐 줄거리 질문
  • 무덤가의 쥐를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
  • 보상은 무엇이고 어떤 위험이 오는지를 알아야 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인상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키워드 3개를 선정할 것.

  • #크툴루
  • #제한된 시야
  • #숭배자
  • ##생존
  • ##새

게임 플레이 작성

  1. 게임 플레이
    1.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1. 단, 좀비가 쫒아오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숭배자 집단이 발생하는 이벤트 등장.
      2. 주변 지역을 탐색한다.
        1. 커튼을 내릴 수 있다.
      3. 자원을 수집한다.
      4. 도구를 사용하여 적을 처치한다.
  2. 어떤 상황이 생기는가
    1. 사람들의 갑작스러운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
    2.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3.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식량, 새 인원 유입 등 다양한 문제의 발생함.
    4. 외부를 탐색, 식량과 자원을 가져옴.
    5. 숭배자의 발견.
  3. 왜 위기가 생기는가
    1. 떨어지는 식량
    2. 숭배자 집단
  4.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가.
    1. 주변 지역 탐색 및 자원 수집
    2. 전투 & 처치

어떻게 게임으로 만들 수 있을까?

- 대부분의 RPG들은 성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어떻게 이 사건과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지?

- 상황을 유저들에게 어떻게 인지시킬 것인지

- 유저들에게 닥칠 수 있는 위기

- RPG와 호러게임은 갈래가 다른 경향

- 보상을 주는 과정이 의미가 있지, 보상 자체가 의미가 있지 않다.

- 구체적인 플레이의 상황 설명

- 시체를 발견해서 유저가 왜 따라가게 되는지.

- 시체가 그냥 있을 것인지, 떨어트릴 것인지, 갈 수 없는 길을 둘 것인지.

- 플레이의 한 장면을 묘사.

 

영화를 하나만 보고 온 학생들은 나머지 영화를 보고 올 것을 권장함.

플레이어 시나리오에 대한 스케치를 진행 예정.

키워드를 뽑아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는 플레이 시나리오.

영화의 시나리오와는 다른 스토리를 기반으로 진행할 것.

키워드 3개와,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플레이 설명

#키워드가 의미하는 플레이의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플레이 내용은 개념적인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생존 : HP와 허기 게이지를 유지하며 살아남는 2차 코어 메카닉이다. 다양한 스테이터스를 관리하여 플레이어는 사망하거나 정신 판정에 실패하지 않아야 한다.
  • #탐색 : 위험 속에서 주위를 탐색하여 자원을 획득하고 안전하게 복귀하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턴제로 진행하며, 간헐적으로 플레이어의 이동이 불가능하거나 이동속도가 제한되는 ‘엎어짐’ 이벤트나 ‘험한 지형’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갈 수 없는 지형’이 존재하며,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라 제한이 발생하기도 한다. 크툴루 이벤트 및 크툴루 숭배자 이벤트가 발생하는 핵심 컨텐츠이다.
  • #크툴루 숭배자 : 핵심이 되는 적대 세력. 이들은 간헐적으로 주변에서 발생하거나, 방문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적대 세력이 플레이어를 인식하게 되면 추격전 혹은 전투가 발생한다.

게임 플레이 작성2

  1. 게임 플레이
    1. Zomboid와 유사한 형태의 생존 서바이벌.
      1. 단, 좀비가 쫒아오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숭배자 집단이 발생하는 이벤트 등장.
      2. 주변 지역을 탐색한다.
        1. 탐색할 장소를 지정 할 수 있다.
        2. 커튼 오브젝트를 상호작용하여 빛을 차단할 수 있다.
        3. 배치되어 있는 물건을 찾을 수 있다.
      3. 자원을 수집한다.
      4. 도구를 사용하여 적을 처치한다.
  2. 어떤 상황이 생기는가
    1. 창문 또는 눈을 가려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로 생활함.
    2. 식량, 새 인원 유입 이벤트 등 다양한 문제와 갈등이 발생함.
    3. 외부를 탐색, 식량과 자원을 가져옴.
    4. 밖에 나가게 되었을 시, 일반 인원의 정신 내성 판정. 실패 시 집단 정신이상 행동 발현으로 이벤트 발생.
    5. 크툴루와의 조우 및 숭배자의 발견.
  3. 왜 위기가 생기는가
    1. 떨어지는 식량 : 생존에 있어 식량은 필수 자원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파티의 인원수에 비례하여 점차 부족해지게 된다.
    2. 숭배자 집단 : 플레이어는 크툴루를 보면 정신 판정을 해야 하며, 실패시 사망하지만 숭배자 집단에게 잡히게 되면 크툴루를 보게 강제하여 근력 또는 민첩으로 해결해야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4.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가.
    1. 주변 지역 탐색 및 자원 수집
    2. 전투 & 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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