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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콘텐츠인문학 - 1주차 : OT

by se.jeon 2025.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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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 사용 필수

강의계획서와 함께 주차별 수업 내용 안내

1. 오리엔테이션

2. 인문학/콘텐츠 인문학에 대한 이해

3. 역사에 반영된 콘텐츠 인문학

4. 다양한 매체와 인문학에 영향을 받는 게임

5. 인문학과 콘텐츠(게임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활용

6. 인문학 세미나 발표 1

7. 인문학 세미나 발표 2

8. 중간평가

9. 인문학 + 메타버스 + 게임

10. AI와 윤리 그리고 게임 1

11. AI와 윤리 그리고 게임 2

12. 자율화와 게임

13. 빅데이터와 인문학

14.챗 GPT 등의 확산과 인문학 그리고 게임

15. 기말평가

 

조별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분석·토론

1주차 과목 개요

- 강의 계획/ 평가 안내

- 콘텐츠 인문학에 대한 나의 의견 (실습)

- 콘텐츠 인문학과 게임 개발자

수업 진행 방식

1교시 - 이론

2교시 - 실습

3교시 - 토론, 팀 작업/ 과제 발표, 참고 영상 감상, 쪽지 시험, 기타 등등

게임 분야로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

평가 비율

중간 평가 20%

기말 평가 20%

출석 20%

실습 진행

* 본인의 세부전공/희망 진로(자세하게)

(예: 게임스쿨이고 전공은 기획인데 그 중에서 시스템기획 어쩌고, 캐주얼 모바일회사 취업준비 어쩌고)

현재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데 향후에 어떤 계획이 있고 어쩌고)​

* 콘텐츠 인문학 과목에 대한 이해/의견

- 왜 콘텐츠 인문학 과목을 수강신청했는가?

- 이 수업에서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콘텐츠 인문학에 대한 이해

- 콘텐츠는 무엇이고 인문학은 무엇인가?

- 콘텐츠 인문학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콘텐츠 인문학이 최근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콘텐츠 인문학이 다른 학문/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콘텐츠 인문학과 게임(개발)

- 콘텐츠 인문학과 게임(개발)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 게임스쿨에서 콘텐츠 인문학을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게임개발에 콘텐츠 인문학이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 인문학이 게임(개발)에 영향을 준 사례

- 어떤 게임들이 있을까?

- 해당 게임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 해당 게임들은 사용자에게 어떤 반응을 얻었는가?

* 인문학이 콘텐츠에 영향을 준 사례(게임 제외, 만화/애니/영화/기타 등)

- 어떤 콘텐츠 사례들이 있는가?

- 해당 콘텐츠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 해당 콘텐츠들은 사용자에게 어떤 반응을 얻었는가?

* 인문학에 대한 본인의 관심

-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가?

- 인문학에 대한 필요성 자체는 인정하는가?

-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가?

- 관심 분야의 내용이 게임개발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인문학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볼 것인가?

* 콘텐츠 인문학 소양 습득/향상 방법에 대한 이해

- 관련 소양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일정한 주제를 정해서 체험/분석하고 토론하는 것에 대한 의견은?

-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인가?

* 발표/토론에 대한 의견

- 발표/토론 능력은 앞으로 게임개발/사회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발표/토론 능력 향상을 본인은 필요로 하는가?

- 발표/토론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발표/토론 능력 향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사가 있는가?

* 현재/향후 진로와 콘텐츠 인문학

- 본인의 현재/향후 진로는?(취업/창업/독립개발자/프리랜서/학업/기타)

- 본인의 향후 진로와 인문학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 관계가 많다고 판단할 경우, 향후 관련 진로와 인문학에 대한 관심/노력을

어떤 식으로 연결해서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

* 결론(위에서 설명한 전체 내용을 본인의 종합적 의견을 반영해서 요약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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