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 사운드를 입히는 실습 진행
탱크가 지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탱크의 엔진 사운드, 이동 사운드를 구현해야 한다.
PitchMunk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피치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탱크의 스피드를 연출할 수 있다.
탱크는 시동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이동하기 때문에, 엔진 사운드가 필요하다.
방벽이 쳐져 있는 상태에서 들리는 것이기 때문에, 엔진 사운드는 먹먹하게 들려야 한다.
EQ를 사용하여 High-cut을 해 준다.
Pan 값을 주어 방향을 조절 해 준다.
PC-Track Eq > LowPass Freq를 통해 쉴드에 막히는 소리를 구현한다.
사운드가 점점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폴더로 묶어 관리한다.
좌에서 우로 가는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스테레오 기능을 활용한다.
리버브를 사용하여 사운드가 공간 및 재질에 의해 울리는 현상을 구현한다.
각 트랙을 선택한 후, 컨트롤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볼륨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많은 작업을 했으나 사운드가 비어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
환경음과 공간감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게임 프로젝트를 제작 해 보면, 환경음의 공백이 얼마나 큰지 체감할 수 있을 것.
미드 사이드 프로세싱
채널 툴을 활용하여 Mid Gain을 조정하고, 스테레오 툴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방향감을 줄 수 있다.
도플러 효과
관찰자와 이동하는 물체의 상대적인 속도에 따라 진동 수와 파장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사운드가 느려지는 것 처럼 느껴지게 된다.
핑퐁 테크닉
루프가 되지 않는 음원을 리버스하여 루프시키는 테크닉
영상을 선정하여 사운드를 직접 입혀보는 실습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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