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라이트를 추가해도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언릿 머티리얼은 디렉셔널 라이트만 처리하기 때문에 쓸 수가 없다.
대신에, 직접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라이트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 세기
- 색상
- 반경
- 위치
세기가 있다는 것은 빛의 색상이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반경이 있다는 것은 위치와 감쇄가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위 네가지가 있어야 포인트라이트를 만들 수 있다.
머티리얼 > 머티리얼 파라미터 콜렉션
PointLight 구현
하나가 비어 아까울 경우 위치, 반경 두 가지를 하나의 Vector Parameter에 넣을 수 있다.
Color와 Intensity 또한 묶어준다.
기존의 EllenJoe Base Material로 이동해서 UsePointLight Parameter를 생성 해 준다.
Switch를 통해 분기를 만들어 준다.
포인트라이트를 위한 라이팅 코드를 반복하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머티리얼 펑션을 사용한다.
머티리얼 펑션 MF_PointLight를 생성한다.
거리에 따라서 지정한 색상을 지정한 세기로 반영하는 노드를 작성한다.
값을 받아오는 구간을 만든다.
인풋 타입을 Function Input Vector 4로 설정 해 준다.
PixelPosition은 Vector 3로 설정하여 명확하게 구분한다.
Sort Priority (정렬 우선순위)를 설정 해 준다.
바탕을 클릭하여 돌아간 후, 라이브러리에 노출을 선택 해 준다.
컴포넌트 마스크를 사용하여 값을 분리 해 준다.
Distance 노드를 추가 해 준다.
중심으로부터 0.5 세기로 표현되도록 만들었다.
포인트라이트가 무한대로 표현되면 안되기 때문에, 포인트 라이트의 반경값을 기반으로 잘라주어야 한다.
나누기를 할 때는 제로디바이드를 하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one minus 기능을 사용하여 반전시켜 빛을 표현 해 준다.
0보다 작은 결과물은 필요 없기 때문에 Satuarte를 통해 정리 해 준다.
색상과 강도를 적용 해 준다.
제작한 MF_Pointlight를 적용한다.
Collection Parameter를 추가하여 콜렉션 파라미터를 불러온다.
실제 적용된 모습
named를 사용하여 섹션을 분리하여 정리한다.
양쪽에서 빛이 나도록 설정한다.
적용된 결과물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
추가 작업
움직이는 포인트라이트
시퀀서로 영상 뽑기
시퀀서 폴더 추가
시네마틱 - 레벨 시퀀스 추가
Create a new camera 버튼 클릭
초점 메서드 - Tracking
머티리얼 파라미터를 추가 해 준다.
시퀀서에서 라이팅 색상과 세기를 바꿀 수 있다.
수업 안내
5초 분량의 시퀀서 트랙을 만들어서 제출하는 것이 기말과제.
포스트 프로세싱은 종강주에 진행한다.
다음 주 보강 월요일 123교시. 다음 주 월요일 수업시간(12시)까지 기말 과제 제출.
Ellen Joe IK Rig 생성 후 IK Retargeting 지정
기존 애니메이션 IK Rig 생성 후 각각의 IK 정보를 Retargeter에서 연결
리타겟 애니메이션 진행
수많은 고난과 역경... 하늘을 날아다니고 너무 작아 보이지 않는 엘렌조...
원인을 찾지 못해 스케일을 키워 해결함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결과물
플러그인 설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생성
값 지정
Kawaii Physics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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