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그것은...
가장 중요하지 않지만, 가장 쓰기 어렵고, 가장 귀찮은 문서.
오늘 할 일
자기소개서 작성 후, 메일 발송.
메일 제목
- [시스템포트폴리오4강] ㅇㅇㅇ 자기소개서
파일 첨부, 혹은 메일 작성
- 파일 첨부시 파일명 : ㅇㅇㅇ_자기소개서
- 파일 작성은 pdf 권장
개인의 이야기가 있으므로 공개하지 않고 메일로 받습니다.
메일을 보낼 때, 자신을 참조로 걸면 본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출 후, 메일 발송 확인 받으면 수업 종료.
자기소개서
자기 자신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하지만 이제 어떻게 쓰라고 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 길지 않게 작성해야 한다. (워드 기준으로 길어도 2페이지를 넘지 않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 형식적인 서술은 무의미하다. (어떤 가정에서 어떤 시절을 보내고...)
- 나를 '설명'하는 것보다는 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읽는 사람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이 좋음)
- 글을 작성하는 기본적인 기술을 보여줄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지 못한다는 것은 문서도 잘 작성하지 못하게 보여질 수 있다.)
- 구체적이지 못한 설명은 읽는 이들에게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
면접 하려고 부를 때, 무슨 이야기를 해 볼지 할 때 자기소개서를 읽는다.
만나기 전에 미리 호감작을 하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좋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가지게 만들면 좋다.
이 바닥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시니컬하다. 단점을 잡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자기소개서에 어설프게 나의 자랑을 했을 시 비호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결국 내 자랑을 하기 위해 쓰는 것. 여기서 기술이 드러나게 된다.
스토리텔링을 지망하는 인원의 경우 자기소개서가 중요하다.
호감을 쌓지는 못하더라도 비호감은 쌓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쓸 내용이 영 없다면 아래의 주제를 참고로 본인의 이야기를 작성 해 보자
- 가장 처음에 해본 게임
- 가장 인상적으로 플레이 해본 게임 (이유)
-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사건. 그것이 현재의 나에게 미치는 영향
- 좋아하는 게임이나 게임 장르 (이유)
- 왜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
- 팀작업을 하면서 즐거웟던, 인상적이었던, 힘들었던 경험은 무엇인가.
- 본인이 생각하는 재미는 무엇인가.
- (게임과 무관하더라도) 가장 인상적이었던 경험은 무엇인가.
-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무엇인가.
- 단기, 혹은 장기적인 목표가 있는가.
-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것이 있는가. 혹은 계획이 있는가.
- 나의 매력은 무엇인가, 혹은 어떤 매력을 갖고 싶은가.
지원하는 곳이 명확하다면, 지원하는 곳에 맞는 내용을 작성해도 좋음
- 지원하는 팀(회사)의 게임 플레이 경험
- 게임 플레이 중 인상적인 경험
- 게임의 인상적인 시스템
ㄴ 시스템이 인상적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 보다는 내가 그 시스템을 어떻게 인상적으로 받아들였는지를 설명한다.
- 결과를 설명하는 것 보다는 과정을 설명한다.
ㄴ ㅁㅁ게임을 (이러저러하게) 재미있게 했습니다.
- 플레이어의 시각보다는 개발자의 시각이 드러나는 것도 좋다.
ㄴ 개발자의 시각으로 보면 자신의 개발자로서의 관점을 드러낼 수 있음.
ㄴ 플레이어의 시각보다는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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