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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연출기획 1주차 - OT

by se.jeon 202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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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관련

매 시간 15분 기준 출석 인정

지각 3회 = 결석 1회

결석 4회 = F학점

연출이란 무엇인가? (디렉터스 컷 감독들의 말)

게임보다는 영화에서 많이 사용됨.

- 내가 살아온 것, 그 중에서 함께 나눌만한 이야기를 영화로 옮기는 자업

- 혁신. 의미 있는 새로움이 아니면 실패하는 것.

- 작품에 영혼을 담는 작업.

- 세상에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

-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게,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것.

- 관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

- 폭탄을 어깨에 짊어지고 화염구덩이 속 이리저리를 뛰어다니는 것

- 머릿속에 있는 감독만의 꿈을 다른 사람이 함께 꿀 수 있도록 끄집어내는 것

게임 연출이란 무엇인가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게임 배경, 이펙트, 광원, 사운드 등의 요소들을 종합하여

프로그램 상에 연출함을 통해 효과적으로 게임을 구성하는 작업

게임의 외형을 구체화시키는 게임 연출

게임연출기획... 게임의 재미와 생명력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업무.

 

영상 시청 - 젤다의 전설 그래픽 변화 뮤비 The legend of zelda Evolution MV

https://youtu.be/rVL9Htxx0_M?si=5Vl43GTVnT5gg_GO

 

게임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

 

게임 플랫폼의 성능이 향상되고 3D 구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다차원적인 감정묘사가 가능해짐

그래픽 발전에 따라 그래픽 연출은 당연히 좋아질 것이다.

그만큼 개발자들의 할 일은 많아졌다

 

좋게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고 보다 창의적인, 리얼한 연출이 가능해졌다는 것.

나쁘게 생각하면 고려할 것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

 

유독 게임 연출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콘솔 게임 시장

하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이나 PC 게임도 연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게임 연출의 분야

기획 연출 : 스토리, 시나리오, 캐릭터 대사 등을 활용한 줄거리 진행

그래픽 연출 : 캐릭터, 배경, 아이템, 스킬 등 이미지 효과를 표현하는 연출

프로그래밍 연출 : 각종 특수효과 구현을 통해 게임의 사실성과 세밀한 표현을 하는 연출

게임 연출도 게임 개발의 한 영역이며, 협업의 연속이다.

 

게임 연출에 영향을 주는 것들

- 이펙트

- 카메라

- 대사

- 애니메이션

- 음악

- 미장센

과목 소개

사운드나 이펙트와 같은 그래픽 연출보다는 스토리, 대사, 카메라 연출, 상황 설정, 애니메이션 설정과 같이 기획자 관점의 수업 진행 예정. 

프로젝트의 개연성을 높이고 세계관과 배경 스토리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 게임 플레이 외로 오프닝, 엔딩, 컷씬 등을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 제공이 필수적이다.게임 플레이만으로 재미를 어필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연출을 기획해보고 실제로 적용해보자.

 

기존 게임들의 연출 분석을 진행하고, 수업 중 실습 진행 예정.

실습 내용의 발표를 통한 지식의 공유 예정.

수업 특성상 영상을 활용하며, 스포일러가 난무할 수 있다.

 

평가 기준

출석 30%

중간 과제 30%

- 8~9주차

기말 과제 30%

- 14~15주차

- 졸업작품과 연계하여 제출 예정

- 졸작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 있는 연출 기획하기

 

이론 > 실습 > 발표로 진행.

매 주 3시간 기준 다 다르게 끝날 예정 (+발표 시간 변수)

3학년 수업임을 감안하여 구성, 핵심 내용 위주로 강의

크로니클 전날(13주차)에 수업이 불가능하여 출석만 진행. 청강 안됨.

 

09월 16일 추석 연휴로 인한 휴강 있음.

대체일 12월 09일, 종강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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