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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음악편곡법 2주차 - 편곡법, 칩튠

by se.jeon 202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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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구성요소와 편곡법

- 선율 : 음악의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한 멜로디

- 베이스 : 음악 전체의 기초가 되는 중심음

- 화성 : 음악의 배경을 꾸며주는 화음

- 타악기 : 음악에 리듬감을 더해주는 짧고 강한 음

 

편곡이란?

이미 작곡된 본래의 음악을 다른 형태로 개편하는 것

 

어떻게 개편하는가?

1. 음정 변화 : 선율의 음 높이를 수정하거나 화성(코드)를 변경

2. 리듬 변화 : 음 구성 요소들의 리듬을 변경

3. 음색 변화 : 사용된 악기의 음색을 변경

 

편곡에 필요한 지식들

1. 여러 음악 장르의 선율, 화성, 및 리듬의 패턴을 학습 (리듬과 양식)

2. 선택한 장르에 맞게 기존의 음악을 수정하는 Arrangement 연습

3.선택한 장르에 주로 사용되는 악기와 그 주법에 관련된 악기론

- 작곡된 음악을 학습한 리듬과 양식에 맞춰 수정하고 악기와 주법을 해당 장르에 맞게 선택하여 입력하는 것으로 음악을 원하는 방향으로 편곡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미디 프로그래밍 및 믹싱/ 마스터링 테크닉 습득하여 음악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을 목표함.

 

영상 시청 : Super Mario Bros. - Salsa Big Band Version! (The 8-Bit Big Band)

https://youtu.be/8-jedrMcJ-Y?si=k2JdqI46GRoGRGxP

제1장 훼미리 컴퓨터 세대 - 엄격한 기술제약과의 싸움의 시대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와 '드래곤 퀘스트'

 

1. 게임 음악 대중화

- 마리오 : 1985. 09. 13 출시 일본 내 681만. 전세계 4024만 판매

- 드퀘 : 1986. 05. 27 출시 일본 150만 판매

 

2. 장면 전개에 맞춘 음악 준비 > 게임 음악이 음악 장르로 인식되는 토대

- 마리오 : 지상, 지하, 바다, 성

- 드퀘 : 성, 마을, 광야, 동굴, 전투

 

콘도 코지 (마리오 작곡가)

1984년 음악 전문으로 처음 닌텐도 채용

 

스기야마 코우이치 작곡

'아마색 머리의 소녀', '꽃 목걸이' 등 히트 가요 작곡가

성과 동굴 단차에 따른 음악 템포 변경

 

훼미리 컴퓨터의 음원

패미컴 : 1983. 07. 15 닌텐도에서 출시

리코 칩 CPU 사용. CPU에 음원 포함.

방형파(square wave) 2파트 : 여명기의 게임기에서는 소리 내기 쉬웠음.

다른 게임기는 듀티비가 0.5, PSG 음원이라고도 함.

MSX, 세가 마크3 채용

패미컴 듀티비 4종 동시대 다른 게임기보다는 음악에 표정을 붙이기 쉬웠음.

 

삼각파 1파트

노이즈 1파트

PCM 1파트와 믹서 가능

소리와 파형의 종류

 

위 세 가지의 형태를 벗어난 사운드를 사용하는 순간 칩튠이 아니다.

옛날의 기계는 성능의 문제로 4중 화음이 한계이다. 따라서 효과음이 나오면 악기가 빠지기도 했다.

 

 

훼미리 컴퓨터 음원의 표준적인 사용법

방형파(Square wave) : 멜로디, 서브 멜로디

삼각파 : 베이스 라인

노이즈 : 드럼 파트(베이스 or 스네어 or 하이햇, 하이햇으로 주로 사용)

 

드퀘의 경우 방형파 1파트와, 삼각파로만 음악을 쓰고, 음악과 효과음을 동시에 재생하기 위해 남은 방형파로 효과음을 사용한다.

 

분산화음 : 컴퓨터의 힘을 빌려 매우 빠르게 화음을 내는 방식.

실습 진행

 

Synth Rack View > Delete Synth 기능을 사용하여 가상 악기를 삭제한다.

 

트랙을 복수 선택하고 Shift + Drag를 통해 트랙의 넓이를 일괄로 설정할 수 있다.

 

 

Auto Track Zoom 기능을 켜면 선택한 트랙만 확대해서 볼 수도 있다.

현재 연결된 악기가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소리는 나지 않는다.

 

 

Instrument 추가 - Kontakt 5

 

 

nki 파일을 드래그 & 드롭하여 추가 해 준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트랙의 데이터를 이동시킨다.

 

OMNI로 셋팅 해 주면 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플러그인이 많아질수록 지연이 발생한다. 플러그인은 적게 쓰고 구조가 단순할 수록 더 유리하다.

 

슈퍼 오디오 보이를 4개 띄운다.

기본값의 information > omni를 선택하여 전체 적용 할 수 있다.

 

 

개별로 적용하려면 All Option을 한 이후 하나하나 채널을 연결 해 주면 된다.

 

 

Pulse를 조정 해 주어 사운드를 다듬을 수 있다.

 

 

드럼의 경우 길이가 맞지 않을 수 있다. 릴리즈를 조정 해 주거나 음표의 길이 자체를 바꿔줄 수 있다.

릴리즈 : 정지 신호를 받은 후에 실제로 정지 할 때 까지 걸리는 시간.

 

 

분산 화음을 위해 이렇게 한땀한땀 찍어주는 방법과 오토 아르페지오(ARP)를 사용 해 주는 방법이 있다.

 

 

다음 주에 실습을 포함하여 이어서 진행.

zelda.cwp
1.6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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