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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인공지능설계 6주차 - Fuzzy

by se.jeon 2024.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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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헌 학생의 FSM 작업물을 기반으로 피드백 진행)

 

 

Fuzzy는 애매한 상황들을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일상생활에서의 Fuzzy 예시

- 세탁기

- 에어컨

Fuzzy 논리

다치 논리(multi-valued logic)

- 0 (완전한 거짓)~1(완전한 참) 사이에 있는 연속된 논리값을 가진다.

- 동시에 참이면서도, 거짓인 경우를 허용한다.

 

전통적인 Boolean Logic과는 확실하게 다른 의미를 가진다.

소속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속하는지를 바탕으로 지식을 표현하는 일련의 수학 원리.

기울기에 따라서 값이 바뀐다.

FuSM : Fuzzy State Machine

- 기본적으로는 FSM과 동일한 프로세스

- 애매모호함을 수치에 의한 확률로 표기한다.

- 확률에 의해 다른 상태로 전이된다.

 

수업 중 참고 자료

https://dlsdn73.tistory.com/620

 

퍼지 전문가 시스템

퍼지전문가시스템 퍼지 논리 : 모호한 대상을 다루는 논리 , 퍼지 집합 , 모호한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집합에 대한 이론 , 퍼지 용어를 표현하고 조작하기 위한 새로운 논리 불 논리 ( Boolean Logic

dlsdn73.tistory.com

FuSM 실습

영상 시청 : 무고한 NPC를 감옥에 가뒀더니??? / 레데리2 온라인 : 레데리 실험실 [RDO LAB]

https://youtu.be/-B3dj1hmrbg?si=2La2_zmgSdPzYqHB

 

진화와 감정

- 감정은 진화의 산물로서 특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 감정은 "진화 심리학"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 감정은 인류가 이 지구상에서 가장 성공적인 종이 될 수 있도록 도왔다.

- 감정은 생존 확률을 높이는 행동양식을 깊은 사고 과정 없이도 본능적으로 행동을 선택하도록 해 준다.

 

감정 모델링과 AFSM(자동 유한 상태 기계)

AI에서는 감정을 재현하고자 두 가지의 시스템을 이용한다.

- 감정 컴포넌트 : 디자이너는 생체적으로 정확한 감정을 부과하고 그들의 역할을 테스트 (종종 하드코딩 됨)

- 적응 컴포넌트 :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동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제공함. 감정 상태를 적응함으로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이끈다.

 

감정만으로는 아무런 행동도 일어나지 않는다.

감정 파라메터를 추가함으로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다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게임마다 감정 파라메터는 다르게 설계해야 한다.

 

설계한 모든 감정상태에 따라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AFSM은 AI 캐릭터가 어느 지역에 있더라도 감정에 따라서 별도의 수정없이 AI가 환경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 준다.

- FSM과는 상태에 따라 조건에 맞는 전이를 하지만,

- AFSM은 감정(욕구)에 따라 조건에 맞는 전이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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