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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레벨디자인심화 9주차 - Spawn

by se.jeon 2023.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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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디자이너를 소개한다고 하면 지형이 가장 먼저 생각날 것이다.

지형 위에서 플레이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몬스터와 스폰 데이터이다.

스폰 데이터는 무엇을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의 정보이다.

 

어떻게 스폰시킬 것인가?

 

내가 없는 곳에서 몬스터들이 돌아다니게 하면서 CPU를 잡아먹을 필요는 없으니

들어오게 될 때 스폰하게 된다고 하면.

플레이어는 지역을 왔다갔다 하기만 할 것이다.

 

왔다갔다 했을 때 스폰되는 몬스터가 줄어든다면?

과정을 비교해서 전과 같지 않다면 스폰률이 늘어난다면?

 

 

우리가 시스템을 짜는 이유는 통제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필요하면 우리가 폴리싱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폴리싱을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확률이나 방 개수를 수정하게 될 수 있다.

폴리싱을 할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엔진 내에서 데이터를 잘 업데이트 하지 않는 이유는

매니저를 사용하면 데이터 패치를 위해 클라이언트 패치를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열쇠를 떨어트리는 몬스터와 열쇠지기 몬스터가 있다고 했을 때

열쇠지기가 열쇠를 랜덤으로 떨어트린다면?

열쇠지기가 일반 몬스터와 외관이 똑같다면?

 

어떻게 해야 열쇠가 나오지?를 플레이어가 알게 되어야 플레이어는 열쇠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목적을 알고 방법을 찾으면 유저는 행동할 수 있다. 모르면 행동할 수 없다.

내가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더 적극적이게 된다.

미션이 있다고 한다면?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방법은 직접 실행하라고 하는 것이 좋다.

 

1-2-3-4-5 미션에서 1-3을 잡아버리면 어떻게 할 것인가?

미션이 있는 경우 실패하는 경험을 주는 것은 좋지 않은 접근 방식이다.

 

 

몬스터를 처치 할 수록 확률이 증가한다면?

실습 진행 : 어떻게 시스템을 짤 것인가?

1. 기본 리스폰 방법

    최초 스폰과 리스폰 비율이 다르다. (30%만 리스폰) 다른 방을 여러개 이동 후에 돌아오면 100% 스폰

2. 다음 방으로 가기 위한 조건 : 열쇠

    열쇠지기 M : 외형적으로 구분이 된다.

    열쇠지기 M은 처음부터 스폰되어 있지 않고, 사냥 중 스폰된다.

    기본 M들을 (50%) 사냥하면 이후 열쇠 M이 등장 가능

☆ 문제 발생 : 이전 방의 열쇠를 얻으면 어떻게 되는가?

 

최초 몇마리 Monster가 스폰되는가. 몇 마리가 리스폰하는가. 몇 퍼센트가 리스폰하는가.

열쇠지기 몹의 스폰방법은? N마리 사냥하면 스폰되게? 혹은 몇 퍼센트 사냥하면 스폰되게?

열쇠를 지정할 것인지, 인접한 방의 열쇠를 드랍하게 할 것인지(예외 : 내가 있던 플레이 방은 X)

모든 방을 클리어하고 N방을 클리어하면 상급 M 스폰.

 

뭐를, 어디서, 어떻게 설정하게 할 것인가?

min-max 개념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방 번호를 기준으로 스폰시키려면.

 

스폰 확률이 토탈 100이 되지 않을 때

- 스폰시키지 않는다 : 문제 발견이 용이함.

- 스폰시킨다.

 

반올림/내림/올림은 정해야 한다.

 

리스폰 방법

1. 전멸

2. 리스폰 값보다 낮거나 같을 때

3. 1마리 남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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