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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게임음악작곡법 13주차 - Melodic Cadences, 3화음 배열법, 그루브

by se.jeon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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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29

Major Melodic Cadences (메이저 멜로딕 케이던스)

2-5-1 기법, 안정적으로 들리는 효과가 있다. 확일화된 패턴. 엔딩에 많이 사용함.

(ex : 레파라 > 솔시레 > 도미솔)

 

리딩톤 : 다음 음을 기대하게 만드는 반음. (ex : 시 > 도)

 

Perfect Authentic Cadences (퍼펙트 어센틱 케이던스)

선율이 토닉음으로 끝나는 것

 

Lesson30

Minor Melodic Cadences (마이너 멜로딕 케이던스)

2-5-1 기법, 메이저 멜로우 케이던스와는 코드의 차이가 있다.

 

작곡폼

A-A'-B-A 제작 과정 학습

B가 시작할 땐 A의 화음을 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반음이 있는 게 무조건 틀린 게 아니다. 다만, 틀릴 확률이 높을 뿐이다. Major 7과 같이 겹치는 경우에는 상관없다.

Control - 64 : Hold - 페달

Velocity를 조절해서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Celesta : 오르골 느낌의 악기

마디 이동 : Ctrl + Page Up/ Down

 

3화음 배열법

1. 주어진 멜로디의 첫/ 끝음에는 반드시 I를 사용한다.

2. 끝음 I 앞에는 V가 온다. V-I 화음 배열 방법을 정격종지 (Authentic Cadence)라 한다. (리딩노트 응용)

3. 정격종지 앞에는 반드시 I, II, IV만 사용한다.

4. 멜로디 중간에 V를 배치했으면 뒤는 I도를 사용한다. 단, 대신 VI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허위종지 (Deceptive Cadence)라 한다.

5. V 다음에 IV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단, IV-V 진행은 가능하다.

6. IV 다음에 III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단, III-IV는 좋다.

7. 화음 전체의 흐름이 부드럽게 들리게 하기 위하여 장/단 화음을 사이사이 섞어서 사용하고, 곡 전체의 마이너 코드 비율이 1/3이 되도록 한다.

8. 단 3화음을 사용할 경우 멜로디가 코드의 근음을 연주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V-VI 진행 시에는 무방하다. (선율이 토닉음을 같이 연주하지 않는 것이 좋다.)

9. 장 3화음 역시 근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지 말라.

10. 로마 숫자 일련번호 세 번 이상 연속 시키지 말라. (같은 코드가 세마디 이상 되면 지루하다.)

11. VII는 일단 사용하지 않는다. (디미니쉬)

 

Lesson1

그루브 만들기

리듬을 강하게 넣어서 재미있게 만드는 기법.

 

Lesson2

그루브의 개발

- 반주의 완전반복

- 반주의 유사반복

 

Lesson17

Major-Key Power Prograssion (중요)

수많은 곡에서 사용되는 코드 진행들은 주목할만한 강력한 요소가 있다.

이러한 파워 프로그레션을 외우고, 그것을 변화시켜 다양화하고 사용할 수 있다.

파워 프로그레션을 사용하여 이미 공인되고 증명된 아이디어의 자원을 쉽게 얻을 수 있다.

곡을 창출할 수 있는 막대한 양의 자료를 만들어낼 수 있다.

- 1 > 4

- 1 > 4 > 5

- 1 > 6 > 2 > 5

- 1 > 2 > 3 > 4

- 도 > 솔/시 > 라min > 도/솔 > 파 > 도/미 > 레min > 솔

 

Lesson18

Minor-Key Power Prograssion (중요)

Major-Key Power Prograssion의 Minor 버전이다.

 

Lesson19

Mixolydian-Key Power Prograssion (믹소리디안 키 파워 프로그래션)

- 장조와 단조가 어떻게 배치되었는가가 스케일 리듬이라고 배웠다.

- 다이아토닉 스케일을 배웠다.

- 아이오니안 사람들이 쓰던 스케일.

- 부족마다 스케일이 다르다.

다른 스케일을 써서 음악을 만들면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코드의 진행을 참조하면 된다.

- EE > A > D > A > EE > D > A

 

Lesson20

Dorian-Key Power Prograssion (도리안 키 파워 프로그래션)

- Amin > Bmin > C  > Bmin > Amin > Bmin >  C > Bmin

 

Lesson21

Blues-Key Power Prograssion (블루스 키 파워 프로그래션)

스케일의 다른 바리에이션. 재즈 계열에 속한다.

다소 어려운 기법.(재즈 계열은 대체로 난이도가 높다.)

메이저 블루스도 검은 건반을 쓰지 않는 것은 어렵다. (마이너 블루스는 따로 존재.)

 

 

믹싱 방법의 학습

가운데의 그래프를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창을 켤 수 있다.

낮은 음이 강하고, 곡선 아래로 내려가는 형태가 이상적이다.

 

Insert Audio FX > Dynamics > Boost11

좌측만 건드려서 수정한다. 우측은 건드릴 필요가 없다.

가운데의 값이 3이내가 되도록 조작한다. 이상이 되면 눌리는 느낌이 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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