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 (Aggro)
Aggression이 원어. 인터넷 상에서 주목 받고 싶어서 이상한 말이나 행동 등을 하다. 라는 의미로 쓰인다.
트롤 (Troll)
인터넷 공간에서 낚시질을 통한 어그로 끌기를 하는 사람을 부른다.
괴물 트롤이나 낚시질의 Trolling이 어원으로 추측된다.
영상 시청 : How to Trade around Minion Aggro (Basics)
https://youtu.be/wIKxNxzmLyA?si=nFEQ-p4r0PP9xvs-
어그로 개념을 게임에 가장 잘 녹여낸 장르는 MMORPG.
MMORPG의 클래스(직업)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각 클래스에는 어그로 시스템과 시너지 시스템이 들어있다.
스킬들은 크게 어그로를 증가시키는 행동, 어그로를 감소시키는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몬스터는 어그로를 수치화해서 수치가 가장 높은 캐릭터를 선택하고 공격한다.
MMORPG의 파티 전투는 어그로 관리의 싸움.
어그로 시스템 설계
어그로를 이용한 직업간 특성
- 직업을 설계할 때 어그로와 같은 부가적인 수치를 이용하여 직업의 성격을 세분화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탱커의 기본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어그로 관리가 효율적인 직업을 설계한다면, 탱커 라인에서 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디자인 할 수 있다.
- 딜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어그로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공격력에만 한정하지 않고 보다 다양한 직업군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어그로 관련 내용을 하다 말고 뛰어넘고 에이전트로 넘어감(왜...?)
블로그 글이 날아감 ㅜㅜ)))
에이전트 (Agent)
우리말로 “요원”이라고도 불린다.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허가를 받아서 업무를 대항하는 사람,
즉 “독자적으로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자신만의 목표를 추구하면서 감각기관을 통해 주변환경을 인지하고
작용기를 통해 스스로 반응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에이전트의 특징
대행: 특정 목적에 대해 사용자를 대신해서 작업을 수행하는 자율 프로세스
독립: 어떤 시스템의 일부이거나 그 안에서 동작하는 시스템
추론: 추론 기능을 가지며, 다른 에이전트와 정보 교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학습: 스스로 환경 변화를 인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행동을 취하며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게임 적용
- 센서: 순찰자 or 경찰관, cctv
- 추론: 차량을 타고 있나?, 도주 경로 파악
- 정보: 사람을 치었다, 다른 차량 파손, 경찰관 공격
- 행동: 순찰차 급파, 도주로에 타이어브레이커 설치
에이전트의 설계
1. 에이전트가 할 수 있는 행동 정의하기.
행동 계열과 세부 행동으로 구분한다. 모든 상황에서 에이전트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정의하기는 어렵다.
2. 1에서 정의한 행동 중 하나를 랜덤하게 선택할 때 가중치를 계산할 수 있는 수식을 만든다.
완전한 랜덤은 인공지능처럼 느끼지 못하게 한다.
ex : 가중치가 높을 수록 슈팅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
행동결정 가중치를 정의할 수 있다.
3. 앞서 정의한 행동상태에 따라 가중치식을 설정 해 준다.
에이전트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각 상황에 어울리는 행동을 선택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각 상황에 따른 행동에 가중치식을 설정한다.
불필요한 연산을 줄이기 위해 공격, 수비, 공용이라는 커다란 카테고리는 건너뛸 수 있도록 연관된 행동들끼리 카테고리화 하는 것도 좋다.
4. 만약 인공지능 선수의 포지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가중치를 보정한다면 보다 현실감 있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5. 에이전트의 행동단계
- 상황 별 행동 계열 결정
- 목표 위치 결정
- 유효 행동 선별
- 최종 행동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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