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디자인심화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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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설명에 가장 잘 어울리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답 : 번]
방과 복도의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는 던전이다.
방과 방 사이는 문이 존재하고, PC는 문을 열어야 다음 방으로 진행할 수 있다.
방에는 문을 열 수 있는 몬스터(Gate keeper)가 존재하는데, 이 몬스터가 죽으면 다음 방으로 진행할 수 있는 문이 열린다.
문은 열린 후 1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닫힌다. 문이 닫히면 [Gate keeper]가 다시 스폰된다.
던전을 진행하면서 [Gate keeper]를 5마리 사냥하면, 이후 pc는 보스를 만날 수 있다.
① 방에는 [Gate keeper]가 두 마리 이상 스폰된다. 두 마리를 모두 사냥하면 각각 담당하는 문이 열리고 pc는 열린 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다음 방으로 진입할 수 있다.
② 문이 열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방 전체에 DOT(Damage over time)가 들어간다. 이 효과는 3단계까지 중첩될 수 있다.
③ [Gate keeper]를 잡으면 보스를 사냥하기에 유리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은 보스의 필살기를 파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PC는 [Gate keeper]를 사냥하면서 보스전을 준비할 수 있다.
④ 던전을 진행하면서 사냥한 몬스터의 수량 대비 등장하는 몬스터의 등급이 달라진다. 사냥한 몬스터의 수량에 따라 스폰되는 몬스터 그룹이 달라진다.
2. 이유를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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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 플레이의 컨셉을 세 문장 이내로 설명하라.
l .
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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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_방 8개짜리 구성의 던전 구조>
던전의 시작은 R1(1번 방)이다.
방에는 열쇠를 드랍하는 몬스터[key_monster]가 스폰된다.
몬스터는[key_monster] 한 번에 하나의 열쇠만 드랍한다.
방에 진입하는 문이 열리면 그 방은 개방되었다고 인정한다. (ex. 1번 문 [dr01]이 열리면 [R2]방에 진입하지 않아도 [R2]방이 개방되었다고 인정한다.
방이 모두 개방되면 보스를 만날 수 있다.
방에는 기본적으로 졸개 몬스터들이 스폰되어 있다.
졸개 몬스터들은 소수가 스폰되며, 리스폰한다.
열쇠를 드랍하는 몬스터[key_monster]는 2~3마리가 스폰되며 리스폰하지 않는다.
4. 위의 던전에서 열쇠를 드랍하는 몬스터는 모두 몇 마리가 필요한가. [답 : 번]
⑤ 7마리
⑥ 8마리
⑦ 12마리
⑧ 13마리
5. 이유를 설명하라.
l .
6. 각 방에는 어떤 [key_monster]가 스폰되어야 하는지 맞게 데이터를 입력한다.
l <몬스터 아이디와 각 몬스터가 드랍하는 열쇠 규칙: 필요한 몬스터 목록을 작성한다.
l 하나의 몬스터가 여러 개의 열쇠를 드랍한다면 열에 추가한다.
몬스터 아이디 | 몬스터 외부명 | 드랍아이템 | |||
monster_id | monster_name | reward_key | |||
keymob_01 | 키몬스터 | key_dr01 | |||
keymob_02 | 키몬스터 | key_dr02 | |||
keymob_03 | 키몬스터 | key_dr03 | |||
… | … | … | |||
아이디 | 스폰위치 | 등장몬스터 | 등장몬스터 수량 | 리스폰 시간 |
spawn_id | spawn_room | monster | count | respawn |
1 | R1 | no | ||
2 | R2 | no | ||
3 | R3 | no | ||
4 | R4 | no | ||
5 | R5 | no | ||
6 | R6 | no | ||
7 | R7 | no | ||
8 | R8 | no |
l 만약 한 방에 여러마리 몬스터가 스폰되어야 할 경우라면 아래 행을 추가해서 입력한다.
(예시)
아이디 | 스폰위치 | 등장몬스터 | 등장몬스터 수량 | 리스폰 시간 |
spawn_id | spawn_room | monster | count | respawn |
1 | R1 | keymob01 | 1 | no |
1 | R1 | keymob02 | 1 |
7. 위의 던전에서 보스는 어디에서 스폰되어야 하는가. [답 : 번 방]
8. 이유를 설명하라.
l .
l .
9. 본인이 기술한 설명을 바탕으로 위 던전의 컨셉을 설명하라.
l .
10. 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흥미있었거나 좋았던 점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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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거나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던 점을 설명한다.
l .
한 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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