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1 : 14주차 14일 시험, 21일 정답공개 & 포폴설명
옵션 2 : 14주차 14일 수업, 15일 시험, 보강 : 포폴설명
옵션 3 : 14주차 14일 시험, 21일 정답 공개 & 보강 : ZoneData
채택 중간안 : 14주차 시험, 21일 정답 공개 + 회생기회 + ZoneData, 19일 포폴준비
보강주차에 12주차 수업 과제 관련 내용 진행 예정.
베른 성 내용을 기반으로 설명 진행.
RPG에서 뷰는 보통 쿼터뷰 느낌으로, 바닥을 보는 경우가 많다.
보통 운석 낙하, 날아가는 가고일을 보여주려면 강제적으로 영상을 튼다거나 연출을 해 준다.
혹은 NPC들로 연출을 진행하거나.
가고일과 경비병이 싸우는 것을 봤을 때 PC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 가고일과 전투를 하고 있는 경비병을 도와준다.
- 가고일과 경비병의 싸움을 구경한다.
- 가고일과 경비병 둘 다 죽인다.
- 그냥 간다
PC는 절대 내가 생각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PC가 다시 트리거로 되돌아오면 연출 영상이 재생되는가?
트리거는 한번 발동된 이후 동작하지 않게 설계해야 한다.
가고일은 몬스터로, 경비병은 비 전투 몬스터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가고일과 경비병 중 누가 먼저 죽을까?
1. 가고일이 죽는다.
2. 경비병이 죽는다.
3. 둘 다 안죽는다.
- 가고일 떼가 와서 경비병이 죽거나.
- 경비병 지원부대가 와서 가고일이 죽거나.
어떻게 성주를 도와달라는 것을 플레이어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이 바닥에 필연적인 것은 없다. PC는 선택권이 있기 때문.
가고일은 오래 공격을 못 해서 시간마다 공격하게 만든다?
낮에 가거나 밤에 갈 때는 스토리가 다른 식.
성문 앞
1. PC하고 진입 : 영상 연출
2. 가고일 공격 상태 : 지형 훼손 : 가고일 + 경비병
3. 습격 대비 상태 : 지형 훼손 : 부상당한 경비 + 지원 경비
4. 성문 개방 후 (성주 공격중)
5. 성이 공격받지 않음.
시나리오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존과 연출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강제 이벤트가 여러개 붙어있는 존끼리 붙이면 복집해진다.
12강 과제를 기반으로 한 실습 진행.
시험 안내
1. 컨셉 설명
2. 컨셉에 따라서 어떤 시스템
3. 시스템, 컨셉 어떤식으로 플레이 진행
4.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 설명
5. 스토리에 따라서 플레이 할 때 발생하는 예외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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