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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운드기초 5주차 - 딜레이 조별 발표, 오토메이션

by se.jeon 2024.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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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레이 & 리버브 조별 발표

딜레이는 입력된 오디오 신호를 저장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 재생하는 오디오 효과.

설정한 시간만큼 지연된 신호가 원본 신호와 함께 드리며, 에코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낸다.

일정한 시간 차를 두고 반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딜레이 효과를 통해 깊이감과 공간감을 줄 수 있다.

디지털 딜레이를 통해 다양한 파라미터, 매개변수를 통해서 더욱 풍부하게 활용 가능하다.

딜레이 효과

- 공간감과 깊이 제공 : 소리가 더 넓고 깊게 들리도록 만들어 준다.

- 리듬과 패턴 강조 : 반복되는 사운드 패턴을 만들 수 있다. 리듬을 강조하고, 악기나 보컬의 톤을 돋보이게 한다.

- 에코 효과 : 메아리 효과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음악에 특별한 분위기를 추가한다.

- 사운드 디자인 : 영화나 게임에서 감정을 조성한다.

- 기술적 한계 극복 : 초기 오디오 장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딜레이 기술이 발전함.

 

사운드 스케이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고, 영화 장면에 에코 효과를 적용하고,

음악 작곡 시 질감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Delay Parameters

Delay Time

- BMG

- ms

- 디지털 + 싱크

 

 싱크는 음표 값으로 측정되어 딜레이가 트랙의 템포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작동한다.

딜레이 타임은 원본 신호와 지연 신호 간의 시간을 설정한다.

 

- 100ms : 느린 템포 발라드 곡에서 사용

- 60-100ms : 슬렙 에코, 얇거나 날카로운 음을 풍부하게 만드는 데에 쓰이지만 너무 과하면 사운드가 둔탁해질 수 있다.

- 30-60ms : 악기를 두 번 연주한 듯한 효과를 만들어준다는 뜻으로 더블링이라고 부른다.. 백그라운드 보컬이나 스트링 섹션의 사운드를 푸엉하게 만들 때 많이 사용된다.

- 30ms 이하 : 사운드를 풍성하고 입체감 있게 만드는 효과. 공간감을 위해서 사용된다.

 

Feedback

딜레이 신호의 반복 빈도를 결정한다. 높은 피드백 값은 신호가 자주 반복 되면서 긴 지속 시간을 생성한다.

 

Mix (Dry/Wet)

원본 신호와 지연된 신호의 비율을 조정한다. 높으 ㄴ값은 효과가 강조되고, 낮은 값은 원본 신호가 더 많이 들린다.

Delay Techniques

딜레이

입력된 사운드를 정해진 시간만큼 뒤로 지연한 뒤 출력하는 기본 형태

사운드에 공간적인 감각을 부여하고 리듬을 강조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슬랩백 딜레이

짧은 시간 내에 음원을 반복한다.

 

핑퐁 딜레이

스테레오를 활용하여 좌우 채널 사이를 왔다갔다하여 몰입감 있는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모듈레이션 딜레이

딜레이된 신호에 코러스나 클랜저같은 모듈레이션 효과를 추가하여 피치나 딜레이 타임을 변화시켜 풍부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만든다.

 

에코

여러번 반복하여 출력. 사운드 뒷부분이 천천히 사라지는 효과를 제공한다.

 

더블링 에코

짧은 디레이를 추가하여 원래 사운드와 지연된 사운드를 혼합, 더블트래킹 또는 유니슨 효과를 생성한다.

 

클랜저

짧은 딜레이로 독특한 울림 효과를 준다.

 

코러스

음정을 변조해 풍부하고 입체적인 사운드를 만든다.

 

멀티탭

독립적인 시간과 레벨을 가진 여러 탭을 가져와 원래 신호와 합산하여, 리듬 패턴이나 고밀도 리버브같은 효과를 생성한다.

Delay History

1930s 미국

전화선을 통해 수백 마일 떨어진 마을로 신호를 전송한 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구현.

 

릴-투-릴 테이프

자기 녹음 시스템에서 테이프 루프와 헤드 조정을 통해 지연된 에코의 특성을 제어하여 지연 효과를 달성했다.

초기 작곡가들은 테이프 루프와 여러 녹음 시스템을 활용해 지연 효과를 실험했다. 대중 음악 엔지니어들도 이를 적용해 큰 기여를 함.

 

1940s 최초의 테이프 딜레이 효과

사운드의 공간감과 에코 효과를 추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엿다.

현대의 디지털 딜레이 장비의 기초가 되었다.

 

1950s 테이프 딜레이

물리적 테이프를 사용한 딜레이 효과가 상업화 됨.

 

오일캔 딜레이

기존에는 자기 테이프가 딜레이의 주요 방식이었으나, Rsy Lubow가 오일캔 딜레이를 발명하면서 사용되게 됨.

 

드럼 딜레이

자기 드럼 기술은 테이프 딜레이의 단점을 극복하고 유연성 및 내구성에서 개선된 성능을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최고급 장치로 간주했다.

 

1970 아날로그 딜레이

BBD칩의 등장, 신호를 순차적으로 전달하며 딜레이를 구현함.

아날로그 회로의 특성으로 독특한 사운드와 왜곡을 제공한다.

물품을 전달하듯 여러 단계에 따라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이름이 유래된 회로이다.

 

1960~1980 아날로그 딜레이

컴퓨터를 통한 음향 효과 작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되면서 다양한 이펙터가 개발되었다.

딜레이 기술 이전에는 실제 잔향 공간에서 녹음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다. 

이후 실시간으로 잔향을 쉽게 얻고, 딜레이 타임과 음향을 조절할 수 있는 장비가 등장했다.

 

1970~1980 디지털 딜레이

아날로그 신호를 A/D 컨버터를 통해 디지털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다시 D/A로 변환해 재생하는 방식이다.

저렴한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이 도입되면서 최초의 디지털 딜레이 효과가 개발되엇다. 초기에는 고가였다.

 

기술의 발전으로 장비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비교적 저렴한 디지털 딜레이 장비가 출시되고,

장비의 크기도 줄어들었다.

 

1990~ 소프트웨어 딜레이의 대중화

커뮤터의 발달로 하드웨어 디지털 딜레이 시스템이 소프트웨어화된 딜레이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다양한 디지털 플러그인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딜레이 툴 사용법

기본적으로 제조사마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핵심 기능을 제외하고는 구성이 다르다.

 

Factor

Delay가 발생하는 방식의 타이밍. (1로 설정 시 4분음표 박자)

 

Feedback

Delay가 얼마나 반복될지 0~100% 조절

과하게 사용하면 사운드가 뭉개진다.

 

Mix

결론적인 원음과 Delay 효과성 비율을 0~100% 조절

 

Link

스테레오를 분리하거나 결합할 수 있음.

 

Frequency Low/High Filter

Delay 효과에 적용할 Hz 범위 설정 (특정 주파수 제거 가능)

 

Tempo sync Manual

Delay를 삽입하고 싶은 특정 시간에 수동으로 Delay를 조정함 

 

Output

dB 최대 산출량

 

Tempo sync Host

BPM 단위에 맞춰 자동으로 Delay를 조정한다.

 

Crossfeed

한쪽 귀로 들은 사운드가 미세한 딜레이를 통해 반대쪽 귀로 전달되는 현상

예를 들어 헤드셋에서 오른쪽 방향의 소리를 더욱 섬세하게 들을 수 있다.

 

Delay time

느린 속도와 빠른 속도를 ms 단위로 조절한다.

템포에 맞지 않는 딜레이는 사운드를 지저분하게 만들기 때문에 공식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뭐라구요?

 

MIX/LEVEL

원본 사운드와 Delay 사운드의 비율 설정.

 

EQ MODE

Delay된 사운드의 주파수를 증폭 또는 감소 조절. (Delay된 신호 음색을 세밀하게 조정 가능)

 

Delay time 활용법 공식

1. BPM이 600일 때, 60,000/600 = 100MS

2. 100MS는 템포가 600일 때 한 박자

3. 반 박자(8비트)는 100MS의 절반인 50MS

 

TEMPO 계산법

분동안 박자가 몇 번 반복되는지 나타내는 수치

구간의 시간 = 한 박자의 시간 x 박자 수

BPM = 템포 / 60,000

 

리버브와 딜레이

딜레이 - 강조 : 시간 간격의 반복을 통해 원음의 리듬과 깊이를 더한다.

리버브 - 공간감 : 공간( 작은 방, 큰 방, 금속 방... 등) 안에서의 반향을 더하여 트랙을 풍부하게 만든다.

Delay Use Game

딜레이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잔향

불꽃놀이, 폭죽, 총격 등등... 동굴이나 복도 등 실내에서 소리가 퍼지며 반사되는 소리는 반향 리버브.

- 환경음 : 필드에서의 동물 소리

- 레이저 : 소리가 발사된 이후 들리는 잔향

- 효과음 : 기괴한 느낌을 주는 효과음

 

EX

- 마리오

- The Legend of Zelda : Breath of the Wild

- Cyberpunk2077

딜레이 수업

딜레이

원음을 복제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타이밍에 반복 재생하는 장치

 

딜레이 타임

반복 재생되는 타이밍을 설정하는 컨트롤러

 

피드백

반복 재생되는 소리의 볼륨을 조정

반복될 시 반복 전 소리와의 볼륨 정도

 

믹스 (Dry/Wet Ratio)

원음과 생성된 프로세싱 된 사운드의 볼륨 비율

Cakewalk 실습

 

반복되는 사운드를 줄여주고 싶으면 mix를 줄여주면 되고,

이전 사운드를 더 빨리 떨어지게 하고 싶으면 feedback을 낮춰주면 된다.

Mix를 0으로 두면 딜레이가 동작하지 않는 것과 동일하게 된다.

 

오토메이션

공연장과 같은 곳에서는 슬라이더 하나에 악기가 연결되어 있고, 엔지니어가 이를 바꿔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이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한 조작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오토메이션 기능을 사용하면 스마트하게 FX를 사용할 수 있다.

 

Cakewalk에 동영상을 삽입해서 함께 확인 해 볼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 v를 눌러 타임라인 아래에 비디오를 설정 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No video라고 되어 있는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 > insert video > 우클릭 > open video view

View > Video 기능을 통해 비디오 채널을 따로 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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