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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수업

리얼타임엔진 4주차 - 시작해요 UEFN3

by se.jeon 2023.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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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하게 에픽 메가잼이라는 것을 하고 있다.

UEFN도 받고 있기 때문에 과제를 제출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작해요 UEFN 3주차 강의

https://youtu.be/lKkQnX38A_o?si=snw_2h-AbmPxYicz 

PvE 게임 제작하기

무기를 사용해 몬스터와 싸우는 전투 게임을 제작 해 보자

1. 모델링 기능을 활용한 레벨 그레이박싱

2. 장치를 활용한 전투 구현

3. 보스전 제작

4. Fab 에셋을 활용한 레벨 제작

5. 오프닝 시네마틱 제작

 

경기장

1. 일정 시간동안 살아남는 게임

2. 보스전

그레이박싱

게임 플레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임시 에셋으로 레벨의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작업.

언리얼 에디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델링 툴을 사용해서 직접 에셋을 제작 할 수 있다.

Blank Map은 그레이박싱을 하기에 적합하다.

큐브를 활용해서 모델링을 진행 해 보자.

큐브 그리드 기능을 이용하면 그리드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리드가 맞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를 조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드 스냅

포트나이트의 한 타일의 크기는 512cm이다.

 

 

100으로 되어있는 값을 128로 수정하면 그리드가 맞아떨어지게 된다.

 

 

영역을 지정한 후, 박스를 생성 > 새 에셋을 생성한다. (새로운 모델링을 만든다는 의미)

Pull 버튼을 눌러 올리고, 모서리를 남긴 상태로 Push 버튼을 눌러 경기장을 생성한다.

- 선택 영역을 면의 정면 방향으로 당기기 : E

- 선택 영역을 면의 후면 방향으로 밀기 : I

모델링 모드에서는 수락을 눌러야 작업 결과가 저장된다.

Meshes에 우리가 만든 모델링이 저장된다.

 

경기장에 사용할 Static Mesh는 SM_ 로 네이밍 규칙에 맞춰준다.

큐브 그리드의 다양한 기능이 궁금한 사람은 2022년도의 시작해요 언리얼 강의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live/zTBy5ZR8Y2Q?si=G0txmEv85AGBrzTc 

 

Mesh의 Pivot 역시 언리얼이 제공하는 모델링 툴을 사용하여 손쉽게 변경 할 수 있다.

Xform > Edit Pivot에서 수정 가능하다.

기존 메시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메시를 사용하는 액터를 아웃라이너에서 선택 해 주어야 한다.

 

포트나이트 폴더의 다양한 머티리얼을 모델링에 사용 할 수 있다.

골라서 액터에 드래그하면 적용된다.

 

배치된 오브젝트(액터) 복제 : (아웃라이너 패널에서) 액터 클릭 후 Ctrl + D

모든 수치가 딱 맞게 레벨이 구성되는 경우는 많지가 않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언리얼 엔진의 Static Mesh가 제공하는 소켓 기능을 사용해서 체계적으로 레벨을 확장한다.

 

Static Mesh Editor의 소켓을 만들어 보자.

 

소켓 매니저로 가서 소켓을 생성 해 보자.

플러스 버튼을 누르고 생성한 후, 위치를 저장한다.

이후 액터에 드래그 하면 생성된 소켓을 지정 할 수 있다.

이동 한 이후 다시 빼 주면 이어진 두 개의 경기장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순간이동기

순간이동기를 벽 근처에 생성하고, alt 키를 이용하여 복제한다.

- 순간이동기 그룹 : 현재 순간이동기가 속한 그룹

- 순간이동 대상 그룹 : 순간이동 목표가 될 순간이동기 그룹

크리처 소환 장치

계층 구조를 사용해서 크리처 소환 장치의 트랜스폼을 지정

스테이지 2 액터의 자식으로 만든 다음 소켓을 none로 지정하고 Reset하여 Pivot 위치에 설치 할 수 있다.

범위와 몬스터 종류를 설정하여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여러 액터 그룹으로 묶기 : Ctrl + G

그룹 해제하기  Shift + G

타이머 장치

타이머 진행 중 텍스트 : 타이머가 작동하는 동안 남은 시간 앞에 표시될 문구를 지정한다.

타이머 종료시 성공이라는 옵션을 사용하여 크리처 장치를 파괴한다.

타이머 작동 조건을 텔레포트로 지정한다.

 

 

타이머에 의해서만 깨질 수 있도록 무적  생성 패드를 활성화한다.

 

 

https://youtu.be/kxo7N1IEShI?si=4MKZniVfQ8Bh9M2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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