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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공지능설계 8주차 - Trigger, 정보의 수치화

se.jeon 2024. 4. 25.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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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평가 과제

5월 1일 자정까지 lms에 제출

트리거 : Trigger

건드리면 작동하는 장치 = 조건이 동작하면 만족하는 시스템

 

영상 시청 : Lost Ark 로스트아크 - 최후의 격전 퀘스트 (공성전) 멋진데....

https://youtu.be/XaFWMwthWoQ?si=lc_l6whCNfQ8EUlS

트리거의 구성 요소

- 룰

- 예외

- 작동자

- 조건 (상황)

- 상태변화

- 액션

- 애니메이션

- 이벤트

 

FSM 수업에서 배운 인공지능의 구동 원리와 같다.

 

 

실습 진행

- Horror Adventure 게임의 Trigger 제작 실습

- FPS 게임의 중간 보스/ 인공지능 제작 실습

정보의 수치화

어떻게 위험도를 수치화 할 것인가

AI의 상태변화를 요구하는 조건은 명확한 수치에 의해 작동한다.

어떻게 숫자로 만들 것인가?

상승요소, 하락요수를 고려하여 위험를 측정한다.

 

쟈그라스의 행동양식 정의 (Usecase)

- 근처에 플레이어가 오면 공격

- 뭉쳐다닌다

- 돌아다닌다

- 혼자 남으면 도망간다

- 주변을 살펴본다 (경계한다)

- 동물 사체가 있으면 먹는다

- 큰 동물이 있으면 경계한다

 

NPC의 컨셉 설계

- 컨셉에 맞는 행동 정의

- 전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정리

- 정치된 상황에서 상태와 조건을 찾아 분리

- 상태와 조건을 이용하여 FSM (또는FuSM) 설계

- FSM에서 사용될 정보수치 참조 테이블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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