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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공지능설계 8주차 - Trigger, 정보의 수치화
se.jeon
2024. 4. 25.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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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평가 과제
5월 1일 자정까지 lms에 제출
트리거 : Trigger
건드리면 작동하는 장치 = 조건이 동작하면 만족하는 시스템
영상 시청 : Lost Ark 로스트아크 - 최후의 격전 퀘스트 (공성전) 멋진데....
https://youtu.be/XaFWMwthWoQ?si=lc_l6whCNfQ8EUlS
트리거의 구성 요소
- 룰
- 예외
- 작동자
- 조건 (상황)
- 상태변화
- 액션
- 애니메이션
- 이벤트
FSM 수업에서 배운 인공지능의 구동 원리와 같다.
실습 진행
- Horror Adventure 게임의 Trigger 제작 실습
- FPS 게임의 중간 보스/ 인공지능 제작 실습
정보의 수치화
어떻게 위험도를 수치화 할 것인가
AI의 상태변화를 요구하는 조건은 명확한 수치에 의해 작동한다.
어떻게 숫자로 만들 것인가?
상승요소, 하락요수를 고려하여 위험를 측정한다.
쟈그라스의 행동양식 정의 (Usecase)
- 근처에 플레이어가 오면 공격
- 뭉쳐다닌다
- 돌아다닌다
- 혼자 남으면 도망간다
- 주변을 살펴본다 (경계한다)
- 동물 사체가 있으면 먹는다
- 큰 동물이 있으면 경계한다
NPC의 컨셉 설계
- 컨셉에 맞는 행동 정의
- 전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정리
- 정치된 상황에서 상태와 조건을 찾아 분리
- 상태와 조건을 이용하여 FSM (또는FuSM) 설계
- FSM에서 사용될 정보수치 참조 테이블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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