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인공지능 1주차 - 인공지능 개요
인공지능이란?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의 일부 또는 전체를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
사람과 유사한 지능을 가지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하는 기술
- 학습능력
- 추론능력
- 지각능력
- 자연어 이해능력 등
게임에서의 인공지능
- FSM
- NPC가 최단 경로를 찾는다
- GVGP(General Video Game Playing) : 컴퓨터가 스스로 게임을 플레이한다.
- NPC가 게임 환경에서 최적의 행동과 전개를 한다. (머신러닝/ 강화학습)
-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 분석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신러닝)
- 게임 내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하고 딥러닝을 통해 분석하여 보안과 유지관리에 활용한다.
게임인공지능의 역사
인공지능의 분야
- 인지, 지각 (자연어 처리)
- 행동 (로봇, 챗봇)
- 학습, 추론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지능의 적용 예 - Conversation
https://youtu.be/yDI5oVn0RgM?si=2n7t2qKAdSe_P961
인공지능의 적용 예 - 자율주행차
인공지능의 적용 예 - 자동 색칠하기
인공지능의 적용 예 - Natural Language - Watson(2011)
인공지능의 적용 예 - Machine Learning (CNN+RNN-AlphoGo)
인공지능의 적용 예 - Machine Learning (강화학습 + 유전알고리즘 - 게임)
인공지능의 적용 예 - Machine Learning (유전알고리즘 - 게임)
인공지능의 적용 예 - Machine Learning (강화학습 - 게임)
Lecture Outline
강화학습 - 강아지 훈련처럼 반복하며, 보상을 주거나 페널티를 준다.
유전알고리즘 - 다윈의 진화론. 생물이 진화하듯 유전 법칙에 따라 부모의 형질을 이어받음.
생존을 잘 한, 환경에 적압한 유전자가 다음 세대로 이어받아 살아남는 방식.
추후 디테일한 내용을 실습하며 배울 예정.
Lecture Topics
- 강좌소개 : 1주
- 디자인패턴 : 2주
- FSM : 2주
- 최단경로찾기 : 2주
- 중간평가 : 1주
- 휴리스틱알고리즘 + 머신러닝 : 6주
- 기말평가 : 1주
Lecture Method
- 본 강의는 혼합수업(대면수업 위주)으로 진행됩니다.
- 대면강의 주간과 비대면강의 주간을 확인합니다.
- 수업은 이론강의와 실습으로 진행됩니다.
- 실습은 배정된 수업시간에 진행됩니다.
- 실습 외에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한 경우 과제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 실습과 과제 결과물은 LMS에 업로드합니다.
- 강의와 관련된 내용들은 기본적으로 LMS를 활용합니다.
준비사항
- 각자 컴퓨터에 팀즈와 Visual Studio를 설치합니다.
- 그 주의 수업 내용은 그 주에 이해하겠다는 마음가짐과 자세를 가집니다.
강의 스케줄
평가 방법
- 출석 20%
- 중간평가 + 실습/과제 : 40%
- 기말평가 + 실습/과제 : 40%
- 기타 (Code review 등 수업 참여도) : 가점
오픈채팅방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