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수업

게임그래픽엔진기초 1주차 - Orientation, 소프트웨어 설치

se.jeon 2023. 8. 6.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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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용 디스코드, 드라이브, 카페 (부럽다)

- LMS 강의 개요 링크로 가입

- 강의 자료 공유를 위해 g-mail 수집

- 과제 제출 및 QnA 용도

목적

- 수업 중 채팅

- 수업 중 실습 화면 공유

- 급한 공지사항 전달

- 자료 공유

다음 학기 전 폭파 예정

출결 기준, 강의 계획 안내

- 1주차 : 오리엔테이션 - 수업 소개, 소프트웨어 설치 (유니티, Git, Sourcetree)

- 2주차 : 유니티 기초 - 유니티 렌더 파이프라인, 에디터

- 3주차 : 유니티 기초 - 에디터 단축키, 프로젝트 구조, 메타 파일, 재질과 셰이더 변경

- 4주차 : 프래핍, FBX, 컴포넌트

- 5주차 : 유니티 기초 - 3D 애니, FBX Importer

- 6주차 : 빛과 라이팅 - 빛, 스페큘러, 프레넬, GI, SSS, HDR

   * 과제 : 주변의 빛과 물체 조사

- 7주차 : 빛과 라이팅 - 카메라, 렌즈플레어, 비네팅, 색수차, 화이트밸런스, FOV, Isometric

   * 과제 : 스마트폰의 수동 촬영으로 셔터스피드 기능 익히기

- 8주차 : 빛과 라이팅 - 라이팅, 레이아웃과 세계관, 라이트

   * 과제 : 기존 영상 콘텐츠에서 라이팅 분석하기

- 9주차 : PBR - 재질, PBR 1

   * 과제 : 기말 과제 계획 제출

- 10주차 : PBR - PBR2

- 11주차 : 유니티로 레벨 구성 - 터레인, 스피드트리, Water, 스카이박스, 포그, 라이팅

- 12주차 : 유니티로 레벨 구성 - 라이트, 라이트맵, 프로브

- 13주차 : 포스트 이펙트와 텍스쳐 - 포스트 이펙트, 텍스처, 밉맵, 필터링, 텍스처 압축

- 14주차 : 유니티 2D - 2D 스프라이트 애니, 2D 본 애니

- 15주차 : UI와 캔버스 - UI와 캔버스 작업 방식과 주의사항

   * 기말 과제 : 유니티 씬 제작

 

의도

빛을 배우고 - PBR과 재질을 배우고 - 씬 배치를 배웁니다.

그 결과 6, 7, 8, 9주에 과제가 몰려 있으나, 가벼운 과제.

9강부터 기말 씬 제작이 시작됩니다.

 

과제 제출 가이드, 기말 과제(최종 목표) 안내

- 최종 목표

   1. 주제가 있고 보기 좋은 씬을 제작
   2. 본인의 엔진 활용 능력을 모두 사용
   3. 씬 규모의 제약 없음, 디오라마 작은 스케일도 OK
   4. 주제가 드러나는 것을 권장하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아야 함

- 중간 점검에서 가장 많았던 피드백 - “분위기와 배경 설정은 알겠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무엇을 주로 보여줄건지 의도, 대상, 주제 등을 명확하게 하면 좋겠습니다.”

- 결과물은 영상이거나 스틸 이미지 모두 OK. 반드시 영상일 필요는 없음

- 애셋 사용 가이드

   1. 무료 애셋, 애니메이션, 이펙트, 셰이더, 스크립트 등 모두 사용 가능, 직접 애셋 제작도 OK
   2. 유료 애셋 사용 금지
   3. 과거에는 무료였지만 지금은 유료인 애셋은 사용 금지. 현재 기준으로 모든 학생이 동등한 조건이여야함

- 애프터이펙트 엔진 이외의 편집 도구는단순 이어붙이는 편집 허용

- 일정

   1. 9강 - 중간 중간 점검 과제 발동

   2. 15강 - 최종 제출

- 수업용 프로젝트 Git 저장소와 제작 과제용 프로젝트는 분리해서 작업 권장

 

과거 '씬과 함께' 피드백 모음

기말 '씬과 함께' 제출 가이드, 제출 기한, 점수 배점과 기준, 부정행위에 대해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 필수

   1. Unity Hub 3.4.1

   2. Unity 3D 2021.3.18

   3. GitHub (사이트), Sourcetree

- 선택

   1. 3D Max 2022

   2. Photoshop

유니티 에디터 설치

- 유니티 가입

- Unity HUB 설치(UnityHubSetup.exe) > HUB에서 Unity Editor 설치

- (중요) 허브 설치 경로에 한글 있으면 안됨!!!!!

- 유니티 로그인

- 라이선스 관리 - 라이선스 추가

- 유니티 에디터 설치 관련 경로 변경

   일반적으로 디폴트 경로인 C 드라이브는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유니티 에디터 & 프로젝트는 많은 용량을 차지한다.

   온라인 동기화가 되는 폴더에는 설치하지 말 것.

- HUB에서 유니티 에디터 설치

- LTS (Long-Term Support) 릴리스란?

   장기지원 릴리스(LTS stream)는 지속적으로 게임/콘텐츠를 개발하고 출시하면서 안정적인 버전을 오랫동안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한 릴리스입니다.

   https://blog.unity.com/kr/technology/new-plans-for-unity-releases-introducing-the-tech-and-long-term-support-lts-streams

 

새로운 Unity 릴리스 계획: 테크 스트림 및 LTS 스트림 소개 | Unity Blog

첫 번째 LTS 릴리스는 2017.3의 최신 업데이트 버전인 2017.4입니다. 버전 번호가 "xxxx.4"로 바뀌는 것은 새로운 LTS 주기가 시작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즉, xxxx.1, .xxxx.2, xxxx.3은 테크 릴리스이고, xxxx.4는

blog.unity.com

   안정성과 장기적인 지원을 목표로 하므로 대체로 다소 시간이 지난 버전이고 최신 기능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실무 개발은 LTS 버전 사용이 필수에 가까움
. 졸작 개발은 LTS 버전 사용 권장
수업은 그냥 일반 최신 버전 (베타 제외)
   하지만 원칙은 아니므로 개발 팀이 알아서 결정

- 유니티 에디터 설치 시 모듈 추가

   C# 코딩이나 HLSL 셰이더 코딩을 하는 경우 Visual Studio Community 2019를 설치
   필요 없거나 이미 설치한 경우는 체크 해제
   나머지 Android나 iOS 관련 플랫폼 모듈은 멀티 플랫폼 개발시 체크 (게임그래픽엔진 수업에는 사용하지 않음)

- 유니티 에디터 버전 선택

GitHub, SourceTree 세팅, 그래픽 아티스트용 가이드

- GitHub 가입

- 학생 지원 선택 (선택 사항)

https://goddaehee.tistory.com/219

 

[Git (4)] 깃허브(GitHub) 학생 인증하기

[Git (4)] 깃허브(GitHub) 학생 인증하기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깃헙 학생 인증하기 ] 입니다. : ) 0. 들어가기 앞서 Microsoft, Github, JetBrains 등은 학생인증을 하면 여러 혜택을 주

goddaehee.tistory.com

- 수업용 깃허브 저장소 협업자(Collaborator) 추가

- SourceTree 설치

- 이름, 이메일 주소 기입 (추후 변경 가능)

- SSH키 (아니요)

- 프로그램 언어 영어로 변경 (제거와 폐기는 실수를 유발한다. Remove, Discard는 매우 다른 기능.)

- 토큰 생성

   GitHub Page >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 Tokens classic > repo 체크 후 Generate token

   토큰은 생성 직후에만 보이므로 페이지를 닫으면 사라진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지 않는 곳에 백업 할 것.

- 수업용 저장소 페이지 안내

   Code > Clone 복사

- Clone 주소 생성 : https:// (토큰) @ github.com/레포이름

- 소스트리에서 저장소 추가, Clone 주소 붙여넣기

- 로컬 저장소 위치 변경 (한글 경로 금지!!)

-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 ID, PW를 사용하여 인증 한 경우 Tools > Options > Authentication에서 로그인 정보 관리 가능

- 클론 완료 후 유니티 허브에서 클론된 프로젝트를 추가

   열기 > 디스크에서 프로젝트 추가

Git과 소스트리 간단 사용법

수업 중 새로운 업데이트가 올라오면

- main 브랜치 선택
- Pull로 최신 업데이트 받아오기
   참고: 이 수업은 main 브랜치에서 진행하지만 main 브랜치에 직접 커밋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Pull 로 최신 업데이트 받아오려고 하는데, 내 저장소에서 생긴 변화때문에 에러가 나면서 받아지지 않는 경우 다음 방법을 사용
   Uncommitted changes 발생시 대처법
(원격 저장소에 없는 변화가 나한테만 발생함)
   - 수정 혹은 삭제 → Discard


   - 새로 생성된 것들 → Remove

- 버전 관리

   아티스트를 위한 GitSourceTree 가이드 (유튜브 링크 공유)

교수 소개

(짱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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